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11 12:14

이낙연 "위협받는 연동형 비례제 도입 취지 살릴 방안 찾는 게 논의의 출발"
이해찬 "전 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결정…뒤 순위에 우리당 배정"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이낙연(왼쪽 세 번째)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이낙연(왼쪽 세 번째)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사실상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촛불혁명세력 비례대표 단일화를 위한 비례연합정당과 관련 전 당원 투표를 부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선거법은 거대정당 선거에서 얻는 불공정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확보하기 위해 민주당이 손해를 무릅쓰고 만든 개혁선거법"이라며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가짜 페이퍼정당'을 만들어 소수 의석을 도둑질하는 반칙을 저지른다"고 힐난했다. 

이어 "우리 당은 연합정당에 참여하면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의석을 하나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앞 순위에 소수당을 다 배정하고 뒤 순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이 같은 언급에 더해, 12일 치러지는 민주당 당원 투표에서 이 안건이 통과될 확률이 커보인다는 관측이다. 민주당 당원 구성 상 친문 성향 당원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같은 당의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도입했던 취지가 위협을 받는데 원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당은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논의의 출발점"이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는 국민의 지지에 근접하게 의석도 배분돼야 한다는 게 철학이었다"고 잘라 말했다.

'비례용 위성정당에 대해 비판해놓고 이제와서 말을 바꾸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우리가(민주당이) 비례정당을 만든다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즉, 민주당이 비례용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게 아니라 외부 시민단체가 추진하는 연합 비례 정당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이 위원장은 지난 1월 한 방송에 출연해 "비례 의석만을 위한 위성정당을 만든다는 것은 누구든 간에,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은 편법"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그는 지난 8일 비례연합 정당 참여 문제를 논의한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에서 "비난은 잠시지만 책임은 4년"이라고 입장을 바꿨다. 

이를 두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민주당 사람들은) 어차피 논리에 구속되는 사람들이 아니다"라면서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이낙연도 양정철 아래에 있다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민주당 내에서 소신발언을 계속해왔던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도 '개인의견'임을 전제하고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에는 명분이 없어 보인다"며 "상황이 어렵다고 원칙을 안 지키고 잘못되면 회복 불가능의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