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3.12 17:57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광역조감도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광역조감도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최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관심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향하고 있다. 기준금리 인하로 은행 예∙적금 기대 수익이 낮아지면서 보다 큰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부동산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고 있으며, 강력한 규제가 이어지는 주택 부동산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특히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것은 다양한 혜택으로 주목받으며 블루칩으로 떠오르는 지식산업센터다. 부동산 규제 정책의 영향권 밖인 것은 물론 다양한 세제 혜택까지 지원되면서 인기리에 수익형 부동산을 견인하고 있는 이른바 ‘효자 투자처’다.

2022년까지 연장된 세제혜택 개정안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분양자(시행자)는 최초 분양 후 5년간 취득세 35%, 재산세 37.5%가 감면되며, 수분양자(입주업체)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가 감면된다. 또한 분양가의 최대 70~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자금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여기에 안정적인 임대 수익이 기대되는데, 주요 입주 고객인 기업의 경우 일반 임차인처럼 잦은 이동이 없고 장기간 임대하는 경우가 상당하며, 임대료 연체 문제 역시 적은 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들로 날이 갈수록 지식산업센터가 부동산 시장의 관심을 받는 상황에서,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분양을 앞두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연면적 23만 8,615㎡,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로 제조∙업무형 지식산업센터와 함께 스트리트형 상업시설, 기숙사가 함께 들어선다. 주차공간은 법정대비 186%인 1,671대를 확보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들어선다. 오피스의 경우 제조형과 업무형으로 나누어지며, 제조형 오피스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환기로 통풍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업무형 오피스는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실수요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도록 했다.

또한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북카페,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이 조성되고 업무 환경 전반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돼 업무 효율성을 높였으며, 각 호실의 공기질 파악이 가능한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개선, 최적의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풍부한 임차수요도 갖추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이 들어서는 동탄테크노밸리는 총면적 155만 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 산업클러스터다. 배후로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을 비롯해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대기업 업무단지를 끼고 있어 다양한 협력업체 낙수효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지식산업센터의 필수 요건인 교통망 또한 확실하다.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해 바로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교통 입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부지 내 3개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고, 일부 호실에는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적용했다.

특히 오는 2022년 경부고속도로 동탄JCT∼기흥동탄IC 일부 구간이 직선•지하화되면서 교통 편의성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며, 동탄역에는 SRT에 이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도 들어서는 만큼 서울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함께 들어서는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미국 뉴욕의 거리를 연상시키는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을 적용한 특화설계로 들어서며 입구에는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주목도를 높이고 유동인구 유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12개 정식규격 레인이 들어서는 대형 볼링장 등 핵심 키 테넌트 입점으로 활발한 상권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고객들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체계를 마련했다. 지난달 27일 부로 견본주택 전체 방역작업을 완료했으며 입장시 손 소독제를 의무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 편 열 화상카메라(담당자 배치)를 설치했다. 또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쾌적한 공기질을 유지하고 고객간 동선을 제한하며, 매일 자체 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업시설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