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13 15:38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 소상공인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 소상공인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부진으로 소상공인의 정책자금 신청이 급증하고 있으나 기존 절차 방식으로는 평상 시보다 대폭 늘어난 신청 건 수를 감당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자금부족 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대출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시행 중인 온라인 자격발급시스템, 현장평가 생략 등의 간소화 조치에 더해 대출절차 개선대책을 13일 마련해 발표했다.

대책을 살펴보면 먼저 지역신용보증재단 방문 없이 정책자금 취급은행에서 원스톱으로 보증·대출이 한 번에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보증서 없이 간이심사로 대출하는 직접대출은 기존 25%에서 30%로 확대한다. 

3000만원 이하 소액보증 ‘신속심사팀’은 별도 신설하고 보증 심사인력 지속 확충 등을 통해 자금이 더욱 신속 공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정책자금 이용 개선방안 등을 살피기 위해 대구남부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했다.

정 총리는 “목마를 때 물 한잔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포함한 관련 모든 기관들은 소상공인을 위해 존재한다”며 “어렵더라도 힘을 모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