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3.15 11:59

"대구·경산 등 일부지역 지정 실효성 떨어져"…대구시청 찾아가 정 총리에 강력 건의

이철우(왼쪽) 경북도지사가 14일 중앙재해본부회의가 열리고 있는 대구시청을 찾아 정세균(오른쪽) 국무총리에게 대구경북 특별재난구역 지정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왼쪽) 경북도지사가 1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리고 있는 대구시청을 찾아 정세균(오른쪽) 국무총리에게 대구경북 전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4일 오전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린 대구시청을 직접 찾아 대구·경북 전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대구는 물론이고 경북 23개 시·군 중 울진, 울릉을 제외한 21개 시·군에서 확진자가 발생함으로써 지역경제 기반이 거의 무너진 상황에서 대구와 경산, 청도 등 일부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은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14일 기준 경북지역 확진자 1091명은 대구를 제외한 전국의 확진자 모두 합친 숫자보다 많고,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울릉과 울진조차도 관광객의 발길이 끊겨 지역경제가 마비됐다"며 "특히 관광이 산업기반인 경주시의 경우 70%이상 매출이 급감해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인 만큼 특별재난지역 범위를 경북전역으로 확대 지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집단생활시설 선제적 코호트 격리, 대구 환자 수용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마련 등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 경북도의 눈물겨운 노력은 감염병 극복과 상생협력의 좋은 모델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며 “대구·경북의 어려움을 현장에서 직접 지켜본 만큼 대구·경북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