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3.15 13:24

15일 정례브리핑 "대구·경북 사실상 봉쇄, 지역경제 나락" 전역 지정 거듭 호소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부의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경북 전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사진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 중인 이철우 지사.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부의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경북 전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사진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 중인 이철우 지사.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부의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경북 전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돼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철우 지사는 15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대구·경북에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고, 우리는 사실상 봉쇄당했다"면서 "심지어 공무원들도 정부의 추경예산 심사에 오지 말라고 하고, 출향 도민들은 꼭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지병이 있어도 병원에서 거부 당해 거짓말까지 하며 병원에 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지사는 "얼마나 답답하면 우리 스스로가 예방적 코호트 격리에까지 나섰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자영업자는 물론이고 경제가 나락으로 떨어졌다"고 지역경제 붕괴를 우려했다.

특히 이 지사는 정부에서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려는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 지사는 "어제 재해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도 다른 시·도지사들께 '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데 이의를 달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히면서 "대구를 빼면 다른 15개 시·도를 합쳐도 경북이 확진자가 더 많다"며 경북 전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실제 이날 현재까지 전국 확진자 8162명 가운데 대구 6031명(73.9%)을 제외하면 경북은 1157명(14.2%)으로 나머지 15개 시·도를 다 합친 것보다 많다.

이 지사는 "그래서 대구시장과 함께 국무총리, 복지부장관, 행안부장관 등 각료들, 국회의장과 각당 원내대표, 청와대 수석에게까지 여러 차례 찾아가 이런 점을 감안해 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경북 전체가 아닌 특정 시·군에 대해서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려 하고 있다"고 했다. 

이 지사는 미국을 예로 들며 "미국은 인구 3억3000만명에 환자가 2034명이 발생한 상황에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며 "경북도는 인구 266만명에 미국의 절반이 넘는 1100명의 환자가 발생해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에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해 다시 한 번 숙고해 주시기를 요청한다"며 "고통에 신음하면서도 묵묵히 질서를 지키며 전염병과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경북도민들에게 희망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경북 코로나19 확진환자는 전일 대비 6명이 증가해 사흘 연속 한자리수가 발생해 확산세가 완연히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두 달째 지속되면서 자영업자, 소상공인, 일용직, 비정규 근로자 등은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감염병으로 인한 첫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결정한 것은 그만큼 서민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크기 때문이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주민 생계 및 주거안정 비용, 사망·부상자에 대한 구호금 등도 지원되며 전기요금·건강보험료·통신비·도시가스요금 등의 감면 혜택도 주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