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3.15 19:05

"1,2차 민생경제 대책 최대한 신속히 추진"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침체와 관련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기반이 무너지지 않게 금융·세제 및 고용 유지를 위한 지원을 적극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긴급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확산하고 금융부문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이런 미증유의 상황에서는 정부의 대응조치도 평소와 달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우선 민생경제의 충격을 최소화하겠다"며 "1,2차 민생경제 대책을 최대한 신속히 추진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도 통과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긴급복지 지원 등 복지 안전망을 꼼꼼하게 가동해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심화하지 않게 하겠다"며 "실물경제 위험이 금융불안으로 전이되지 않게 금융·외환시장을 긴밀히 모니터링해 시장안정 노력과 국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활력 보강을 위해 세액공제, 규제 완화 등 민간투자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글로벌 공급망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만큼 공급처 다변화 등 대체수급 체계 마련을 지원해 생산과 수출의 차질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인들의 해외 이동 제한에 따른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국가 간 협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정 총리는 "경제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필요한 추가 대책을 적극 강구하겠다"며 "국회도 경제 회복과 민생안정을 위해 추경안을 조속히 통과시켜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