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3.16 07:12
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방탄소년단 (사진=BTS SNS)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NCT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2월 12일부터 2020년 3월 13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9,614,836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51,685,392개 와 비교해보면 4.01% 줄어들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6,672 미디어지수 3,025,216 소통지수 3,143,961 커뮤니티지수 3,577,3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03,195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787,271와 비교하면 0.91% 하락했다.
 
2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240 미디어지수 712,704 소통지수 1,464,405 커뮤니티지수 646,1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6,49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911,595와 비교하면 20.84% 하락했다.
 
3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856 미디어지수 957,184 소통지수 659,157 커뮤니티지수 782,2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0,4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6,028와 비교하면 36.14% 상승했다.
 
4위, 샤이니 ( 온유, 종현, Key,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808 미디어지수 276,992 소통지수 1,239,886 커뮤니티지수 529,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6,93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6,825와 비교하면 55.28% 상승했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960 미디어지수 338,688 소통지수 868,787 커뮤니티지수 360,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640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86,031와 비교하면 5.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51,685,392개 와 비교해보면 4.0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6% 상승, 브랜드이슈 20.54% 하락, 브랜드소통 9.65% 상승, 브랜드 확산 2.11%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응원하다, 고맙다, 기부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앨범, ON'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02%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0% 상승, 브랜드이슈 23.41% 상승, 브랜드소통 17.02% 하락, 브랜드 확산 8.35%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2020년 3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NCT, 샤이니, 세븐틴, 펜타곤, 슈퍼주니어, 아스트로, 더보이즈, 빅스, 젝스키스, 인피니트, 골든차일드, 빅뱅, MCND, 위너, 뉴이스트, SF9, 비투비, 빅톤,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동방신기, 베네핏, 베리베리, AB6IX, 갓세븐, 블락비, 스트레이 키즈, BAP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