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16 11:20

황교안 "코로나사태 장기화 대비 재정능력 유지해야…강력한 투자유인책·민간 소비 촉진 필요"

1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당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1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당대표(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4·15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래통합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사태'와 연동된 경제적 어려움을 두고 정부·여당을 향해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김영환 최고위원은 "지금 정치·경제·사회·문화·안보·외교가 총체적 난국상태에 있지만 이번 총선은 경제실정에 초점을 맞춘 선거의 한판 선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결국은 경제를 잘했으면 여당을 찍고 경제를 잘못했으면 야당을 찍는 선거가 될 것이다. 마지막 기준이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코로나가 정리되고 나면 경제문제가 얼마나 국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가 하는 문제로 귀결될 것"이라며 "선거결과를 조심스럽게 낙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황교안 당대표는 "최근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이 (정부의)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며 "특히 중도층의 60% 이상이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처럼 문재인 정권 경제성적표는 뚜렷하다. 명백한 실패이다"라며 "그동안 국민은 참으로 참을 만큼 참았다. 이런데도 기존 정책기조를 고집하는 것은 절박한 민심을 걷어차버리는 것이 될 것"이라고 질타했다.

특히 "코로나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추가 감염의 불안도 문제이지만 우려되는 것은 글로벌 경제위기이다"라며 "기업과 가계의 수입이 줄면 세금조차 없다. 기존의 소위 세금 쥐어짜기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위기국면이다. 강력한 투자유인책을 해야 한다. 민간의 소비를 촉진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서 재정능력을 유지해야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무분별하게 돈을 퍼다주면 최악의 사태가 올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은 코로나 경제위기에서는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 경제위기를 계기삼아서 경제정책 기조변화에 나서기 바란다. 제발 경제 좀 잘해보라고 국민들께서 말씀하고 계시다.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도 "세액공제, 인하 등 제세공과금 완화, 52시간제 예외확대 등 특단의 대책을 취해야 한다"며 "상황이 아무리 심각할지라도 밑빠진 독에 물붓는 것으로는 놓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지적했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나섰다. 그는 "지금이라도 추경을 18조를 하니 어쩌니 하는 말을 하지말고 또 일부 광역단체장들이 100만을 주니 50만원을 주니 이런 말도 하지말라"며 "(국민들은) 현금보다도 마크스 100장을 더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또한 "다소 늦었지만 국민들께 불편함을 주지 마시라"며 "이것을 정부가 동사무소나 통반장을 통해서 공급하면 되지 줄을 서서 마스크를 구매하라고 강요하느냐. 마스크를 국민들 줄 서서 구입하게 하지말고 통반장 제도를 활용하던지 해서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바란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