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오영세 기자
  • 입력 2020.03.16 13:28

접수기간 지난해 보다 2배 연장

이천시가 공모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안내문 (사진제공=이천시)
이천시가 공모하는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안내문 (사진제공=이천시)

[뉴스웍스=오영세 기자] 이천시가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2021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5월 15일까지 두 달간 공개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안서는 이천시청 홈페이지, 우편, 방문 등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시는 2012년부터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하여 사업제안, 선정, 평가까지 전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생활밀착형 사업유형 발굴과 자발적 참여를 위해 접수 기간을 지난해보다 2배로 연장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제안유형에 따라 시 정책사업과 읍면동 지역발전사업 2개 분야로 진행된다. 시 정책사업은 시 전역에 파급효과가 미치는 사업이나 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며, 읍면동 지역발전사업은 지역주민 복리사업, 해당 읍면동 다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사업이 제안되면 담당부서 검토와 현장 확인 등을 거친 후 지역회의, 시민 온라인 투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2021년 예산안에 반영돼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엄태준 이천시장은 “주민제안사업 공모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와 의견을 내년도 예산안에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