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17 13:27

항만시설사용료·터미널 임대료도 감면…추가 지원방안도 강구

(자료제공=해양수산부)
(자료제공=해양수산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국적 한·일 여객전용선사와 카페리선사 업체당 최대 20억원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일본 측이 지난 9일부터 해상을 통한 입국을 제한함에 따라 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한·일 여객항로 선사와 부산국제여객터미널 입점업체 등에 대해 추가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지난 9일부터 감염 경보 해제 시까지 국적 한·일 카페리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입점업체에 대해 항만시설사용료와 터미널 임대료를 감면한다.

해수부는 지난 2일 ‘코로나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추가 지원대책’을 통해 감염 경보 해제 시까지 국적 한·일 여객전용선사에 대해 항만시설 사용료와 터미널 임대료를 100%(2월 1부터 소급) 감면했고 국적 한·일 카페리 선사의 경우 화물 운송을 감안해 30%까지 감면했다.

다만 9일부터 여객운송이 중단됨에 따라 경영 여건이 더욱 악화된 점을 감안해 국적 한·일 카페리선사의 항만시설사용료 등의 감면율을 40%로 확대하고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 입점한 상업활동 업체(면세점, 편의점 등)에 대해서도 같은 기간 터미널 임대료를 100% 감면한다.

또 국적 한·일 여객전용선사와 카페리선사에 대해 업체당 최대 20억원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한다. 해양진흥공사로부터 자금을 예치 받은 금융기관이 해당 자금을 선사의 운영자금 대출에 활용하는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며 오는 18일부터 별도 안내를 통해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한·일 항로에 대한 추가지원방안이 신속하게 현장에 집행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시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해운항만업계의 피해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피해가 확대될 경우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