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17 14:22

원내대표 회동 무산…대구·경북 지원예산 증액 규모 '쟁점'

국회 예결위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간사(왼쪽부터), 미래통합당 이종배 간사, 민생당 김광수 간사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회의장에서 코로나19 추경안 논의를 위해 회동하고 있다.
국회 예결위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간사(왼쪽부터), 이종배 미래통합당 간사, 김광수 민생당 간사. (사진=KBS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여야가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7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처리를 위한 협상에 돌입했지만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3당 간사협의체는 추경안 심사를 재개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날로 예정된 추경안 본회의 처리가 불투명해졌다.

추경안 심사에서는 대구·경북(TK) 지원 예산 증액이 쟁점이 됐다.

예결위 미래통합당 간사인 이종배 의원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제일 크게 이야기된 부분이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특별지원을 얼마나 할 것이냐, 대구·경북 지역에서 요구하는 긴급 생계비를 지원할 수 있겠느냐의 문제를 갖고 논의가 지속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분은 간사 간에 협의할 사항이 아니라서 원내대표와 같이 회의하는 게 타당하고 정부의 동의도 얻어야 하는 만큼 정부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촉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서 간사 간 협의는 여기서 멈추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이번 추경은 무엇보다 시간이 촉박하다는 부분이 고려돼야 한다"며 "오늘 본회의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세하게 말할수는 없지만 TK 지원 예산을 상당히 증액해 논의하고 있고 추경 내에서 TK가 차지하는 비율도 높다"며 "한 두 가지 남은 건에 대해서는 원내대표와 간사간 합동회의를 해서 논점을 정리하겠다"고 전했다.

민생당 간사인 김광수 의원은 "원래 정부안보다도 (TK 지원 규모를) 2배 이상 증액한 액수를 간사 간에 합의해서 논의했다"며 "그런데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액수를 (통합당이) 요구해 난항을 겪고 있어서 간사들보다 정치적으로 더 큰 틀의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간사 회동에 이어 여야는 3당 원내대표와 예결위 간사가 함께 하는 '3+3' 회동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시간이 지연된 데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가 회동 제안을 거부함에 따라 실제 성사 가능성은 불투명해졌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예결위 간사 협의 후 입장문을 내고 "정부여당은 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걸맞는 지원책을 아직까지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국회 예결위에서조차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걸맞는 지원방안을 전향적으로 마련하고 나서 회동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여야는 3당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추경안 합의를 이룬 뒤 예결위 전체회의 등 남은 절차를 거쳐 이날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처리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추경안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원내대표 회동까지 무산됨에 따라 본회의 일정은 연기가 불가피해졌다.

이날 오후에 추경안 합의가 이뤄진다고 해도 기재부의 시트 작업 등에 8시간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2월 임시국회 내 추경안 처리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

예결위 관계자는 "오늘 안에 추경안에 본회의를 통과하려면 오전 중에는 합의가 되어야 안전하다"며 "이른 오후에 합의가 돼도 통과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8시간 가량 걸리는 기획재정부의 시트 작업 등을 고려하면 촉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