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3.18 09:23

블룸버그통신 "부양책 규모 8500억 달러에서 1조2000억 달러로 늘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스티브 므누신 트위터)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코로나19 충격 완화를 위해 1조 달러(약 1240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미국인들에게 현금 1000 달러 이상을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어 관심을 끌고있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오후 의회에서 공화당 상원의원들에게 부양책을 설명한 뒤 취재진과 만나 "큰 숫자다. 경제에 1조 달러를 투입할 제안을 테이블에 올려놨다"고 말했다. 세부 내역을 공개한 것은 아니지만 경기부양책 전체 규모가 1조 달러에 이른다고 밝힌 것이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통신은 부양책 규모가 8500억 달러에서 1조2000억 달러(약 1440조원)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소상공인 대출에 3000억 달러, 안정자금에 2000억 달러, 현금 지급에 2500억 달러가 각각 배정돼 있으며 납세기한 연장에 따른 비용까지 하면 1조2000억 달러에 이른다는 것이다. 

WP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경기부양책은 미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긴급 재정보조 패키지 중 하나라고 전했다. 

가장 주목되는 건 현금지급 방안이다. 얼마로 할지 정해지지 않았지만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1000 달러 이상을 선호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오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미국인들은 지금 현금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는 수표(checks)를 미국인들에게 즉시 제공하는 방법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수표가 ‘향후 2주 안에’ 전달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자들은 지급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다. 대상을 정하는 데 있어 소득 기준이 있다는 것이다. 현금 지급 대상자가 모든 미국인인지, 아니면 미국 성인인지도 밝히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급여세도 한 방법이지만 몇 달이 걸릴 수 있다"며 "우리는 훨씬 더 빠른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당초 급여세 면제를 추진했지만 의회의 반대에다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현금보조로 돌아선 것으로 해석된다.

신속한 지원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속에 의회도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행정부와 지원법안 마련에 협력하고 나서 민주당과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며 "또다른 법안을 마련해 통과시킬 때까지 (워싱턴D.C.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