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18 11:48

"모든 산업분야 위기 상황…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책 추가로 이어나갈 것"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으로 노동계와 경영계, 중소·벤처기업, 가계, 금융계, 정치권, 경제부처 등 모든 경제주체가 청와대에 모인 원탁회의가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원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경제시국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며 “전 세계가 함께 겪는 문제인 만큼 경제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 크고 과거 위기와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전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절박한 심정으로 중견·중소·노동·금융·소비자 단체까지 모셨는데 모처럼 양대 노총에서도 함께해줘 감사하다”며 “위기 극복의 지혜를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몇몇 분야가 아니라 모든 산업분야가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가 내수와 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원 규모의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000억원의 추경을 편성했으나 문제는 우리만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며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지원이 적시에 도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례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책을 추가로 이어나가면서 금융시장 안정에도 전력을 다하겠다”며 “경제 중대본 역할을 할 비상경제회의도 직접 주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연대와 협력의 힘을 믿는다”며 “민간 자원봉사자와 의료인이 최전선에서 힘을 모으고 있고 기업과 종교계는 자발적으로 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착한 임대운동도 확산되고 노동계와 금융계는 노사정 선언문을 발표해 함께 이겨내려고 노력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벤처 스타트업은 코로나 맵 등으로 방역당국의 짐을 덜어주는 등 어둠 속에도 국민의 저력이 빛나고 있다”며 “지금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마음의 거리는 더욱 좁힐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제를 지키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나 정부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며 “핵심 경제 주체들이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