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18 13:26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위해 거소투표, 생활센터 내 사전투표소 설치 등 대책 마련"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15 총선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4·15 총선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28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오는 4월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선거지원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되는 만큼 유권자들이 감염을 걱정해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투표율이 낮아질 수도 있다”며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의 유권자 안전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의 실행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전체 투표소와 기표용구 등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선거당일 이상증상이 나타난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임시기표소 설치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의 투표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들을 위해 거소투표, 생활센터 내 사전투표소 설치 등의 대책을 내놨는데 관계부처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안전한 선거관리를 위해서는 투·개표 관리인력이 충분히 확보돼야 하고 처음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만18세 유권자들을 위한 선거 교육도 필요하다”며 “관계기관은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국민들이 안전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투표율이 높아질 수 있다”며 “이를 위해 관계부처는 선관위와 협력해 국민에게 관련 대책들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안전한 선거 못지않게 공명선거가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합법적인 선거운동은 보장하되 불법에 대해서는 엄정 대처하겠다”며 “검찰·경찰 등 관계기관은 금품제공 등 탈법 및 위법사례를 철저히 단속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공정하게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선거기간 동안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위반은 물론 복지부동, 직무유기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