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18 15:02

"시민 추천으로 개혁 인사 선정…공천심사위원 따로 모실 것"

(사진=전현건 기자)
우희종(오른쪽 세 번째), 최배근(오른쪽 네 번째) '시민을위하여' 공동대표 등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 각당 대표들이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연합정당 공식 출범을 알리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플랫폼 정당 '시민을 위하여'가 함께 주도한 4·15 총선 비례대표용 범여권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이 공식 출범했다.

우희종·최배근 '시민을 위하여' 공동대표는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평화인권당·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지난 8일 창당한 '시민을 위하여'는 진보·개혁진영의 비례연합정당을 표방하며 우희종·최배근 교수가 공동대표로 있으며 친문(친문재인)·친조국 성향의 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민주당은 지난달 말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시민을 위하여', '정치개혁연합' 등으로부터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제안받은 뒤 지난 13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했다.

이후 이들 플랫폼 정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의 틀을 정리하는 논의에 착수했으나 각 단체 간 이견으로 난항을 겪었다.

특히 민주당과 정치개혁연합은 옛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들이 주축이 된 민중당의 참여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개혁연합은 민중당에도 참여 제안을 했지만 민주당은 비례연합에 민중당이 참여할 경우 소모적인 이념 논쟁이 유발될 가능성을 우려해 반대 의사를 보였다.

민주당은 "그동안 두 플랫폼(시민을 위하여, 정치개혁연합)에 지속적으로 통합을 요청하고 설득해 왔다"며 "그러나 끝내 통합이 불발되면서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기 어려울 정도로 일정이 촉박해 부득이하게 참여정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 플랫폼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희종 공동대표는 "정의당이 합류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의석의 공간은 그 동안 기성정당만으로는 그 뜻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했던 시민사회의 역량과 목소리를 담아 시민사회의 확장성에 기여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오늘부터 시민 추천을 받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천받은 개혁인사를 엄정하고 전문적으로 심사하고 선정하기 위해 여러 공천심사위원을 따로 모시겠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아직 동참이 불분명한 정당이 있다. 마지막까지 함께하지 않은 정당의 빈자리는 여전히 비우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제 정말 시간이 없다"면서 "먼저 동참한 정당만으로 출발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간이 촉박한 만큼 정의당의 합류 의사가 늦지 않길 바란다"며 "비례연합정당을 구성하는 모든 정당은 미래한국당의 출현으로 파괴된 개정선거법의 취지를 되살려 소수정당의 국회 진출을 도울 뿐 아니라 촛불정신을 바탕으로 적폐청산과 민주적·개혁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배근 공동대표는 시민 추천 후보에 대해 "각 소수정당에 3명까지 후보를 추천할 기회를 주지만 공심위를 통과하지 못하거나 결격 사유가 있으면 한 명도 배당이 안 될 수 있다"며 "그러면 시민사회 영역으로 넘어가고, 시민사회 영역에 없으면 소수정당으로 몫이 다시 올 수 있다"고 답했다.

총선 후 당선자들과 연합정당의 거취에 대해 "당선자들은 각 정당으로 복귀하고, 정당 소속이 아닌 분들은 더불어시민당에 남거나 무소속으로 가거나 개인들 판단에 맡긴다"며 "더불어시민당은 비례대표 승계 문제가 있기에 21대 국회 기간에는 당 구조물은 유지한다. 저희 두 대표도 사퇴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봉주 전 의원과 손혜원 의원이 이끄는 열린민주당에 대해 "거기는 독자정당, 하나의 소수정당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선거를 치른 뒤 독자정당 체계로 계속 가겠다는 것이기에 우리와 성격이 완전 다르다"고 말했다.

연합정당 관련 의사결정이 민주당 중심으로 흘러간다는 일각의 지적에 "민주당은 말 그대로 '원 오브 뎀'(one of them)"이라며 "우리 사무실에 한 번도 온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 자체 최고위원 등 팀이 구성되고 있고 당헌·당규에 따라 운영 중"이라며 "영입 기준도 의사결정기구에서 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