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3.19 09:14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GS네오텍에 따르면 온라인 방송 동영상 컨텐츠 서비스(OTT), 온라인 예배, 이커머스 등 직접 얼굴을 대면하지 않는 언택트 서비스 제공 기업이나 단체의 지난달 트래픽이 올해 1월 대비 최고 44.4%까지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업종별로는 OTT가 44.4%로 가장 높고, 교회 등 종교단체 40.0%, 온라인 쇼핑몰 등 이커머스 28.0%, 이러닝 21.1%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분위기 속에서 집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사용하고, 다수가 직접 교회 예배에 참석하기보다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초중고 학원 및 대학들도 기존 집단 출석 강의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강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는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전 한달 반과 이후 같은 기간을 비교한 결과 실시간 시청 시간과 영화 구매량이 각각 16.4%, 19.2% 증가했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즌도 한 달간 실시간 채널 시청 횟수와 주문형비디오(VOD) 구매 횟수가 전달 대비 각각 14%,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단체나 교육기관들도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에 따르면 여의도순복음교회, 소망교회, 사랑의교회 등 전국 348개 대형 교회 중 75%가 현장 예배를 온라인으로 대체하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고려대 등 대학들도 이번주 개강과 동시에 강의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전환했고 아직 준비중인 대학들도 이달 말까지 사이버 강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초중고 대형학원들도 한 달간 휴원 중이나 교육부 개학 5주 연기로 더 이상 등원을 미룰 수 없어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거나 실시 중이다.
이커머스 시장 역시 신규 고객 유입이 늘고 매출도 올랐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이커머스 플랫폼 SSG닷컴은 지난달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고 홈플러스 온라인몰 역시 2월 한 달 신규 가입자가 30만 명을 넘어섰다. 매출액 역시 늘었다. 앱 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주요 인터넷쇼핑 추정 결제 금액도 쿠팡, 이베이, 11번가 등 3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전달 대비 4600억 이상 증가했다.
이상오 GS네오텍 클라우드 그룹장은 “기업들이 업무나 서비스를 온라인화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방송 동영상을 전송하는 CDN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