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19 14:02

"삼성이 시민단체 등 11곳을 '불온단체'로 규정해 불법사찰"
"삼성의 불법사찰 범죄에 대한 법적 심판을 위해 고발조치 취할 것"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약칭, 반올림)를 비롯해 '한국진보연대' 및 '한국여성민우회' 등으로 구성된 '삼성의불법사찰에대한시민사회단체공동대응'은 19일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사찰 감추는 꼼수사과, 삼성을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사진=원성훈 기자)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를 비롯해 '한국진보연대' 및 '한국여성민우회' 등으로 구성된 '삼성의불법사찰에대한시민사회단체공동대응'은 19일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사찰 감추는 꼼수사과, 삼성을 규탄한다"고 성토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를 비롯해 '한국진보연대' 및 '한국여성민우회' 등으로 구성된 '삼성의불법사찰에대한시민사회단체공동대응'은 19일 서울 서초동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사찰 감추는 꼼수사과, 삼성을 규탄한다"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지난 1월, 삼성의 노조탄압사건 수사 과정에서 삼성이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정당 등 11곳을 '불온단체'로 규정하고 임직원들의 후원 정보를 무단 열람 및 불법 수집해온 사실이 드러났다"며 "논란이 거세지자 삼성은 불법행위에 대한 전면적인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책임자처벌에 대한 내용은 없이 '단한번의 후원내역 열람만을 했다'면서 일방적으로 사과문을 발표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고 질타했다.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지난 연말 선고된 삼성 노조파괴사건 판결에서 법원도 인정했듯이 삼성의 불법사찰은 분명 수년간 지속적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심지어 범죄의 내용도 단순히 시민단체 후원 내역을 열람한 것이 아니라, 노동조합을 조직 또는 가입했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문제인력'을 특정하고 MB정부 시절 국정원의 지원을 받았다고 알려진 보수단체가 선정한 반국가 친북좌파 단체를 토대로 '불온단체' 명단을 만들어'문제인력'의 연말정산 자료를 뒤져 '불온단체' 후원내역을 찾아낸 후 이를 미래전략실이 각 계열사에 보내 밀착감시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이는 두말 할 것도 없는 명백한 불법사찰 범죄"라고 덧붙였다.

특히 "삼성 측은, 사과문 발표 이후 돌변해 시민사회단체들과의 면담을 거부했다"며 "그 어디에서도 '불법사찰에 대해 반성하고 있으며 피해자들에 미안하다'는 진정성을 느낄 수 없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또한 "삼성은 진정성을 찾아볼 수 없는 꼼수사과 뒤에 숨지 말고, 피해 노동자들과 단체들이 요구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재발방지대책, 피해자 구제대책 마련 등의 요구사항에 충실히 답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삼성의불법사찰에대한시민사회단체공동대응'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기자는 이날 상대편인 삼성전자 상생위원회의 담당자와 통화를 통해 삼성전자 측의 입장을 들어보려고 했지만, 삼성전자 측의 공식 반응은 "해당 담당자의 개인 전화번호는 물론이고, 사무실 전화번호도 알려줄 수 없다는 것이 방침이다"라고 해서 끝내 통화를 할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