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3.19 15:1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올해 원자력시설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선다. 특히 중국과 일본 등 인접국가의 방사능 사고에 대비한 방사선 감시 체계가 강화된다.

1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5개 중점과제를 담은 2020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중점과제는 선제적으로 원자력시설 안전관리 강화, 사각지대 없는 방사선안전체계 구축, 대규모 사고·재난 대응역량 강화, 기초가 튼튼한 안전규제 기반 조성, 공감하는 소통과 자율적 안전문화 확산 등이다.

원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종합적 안전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안전수준에 따라 검사항목·방법 등을 차등화하는 검사체계 개발에 나선다.

국내 최초로 해체 예정인 고리 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제출에 대비해 안전성 심사 세부지침 정비를 추진하고, 원전 주변의 불법비행 드론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드론 탐지·차단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중국·일본 등 인접국 방사능사고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감시망을 촘촘하게 늘리고 한·중·일 합동훈련도 실시키로 했다.

중국의 방사능 사고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서·남부 지역 23개소 및 한·중 공동수역 2개소 감시기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삼중수소 분석지점을 22개소에서 32개소로 확대하고 주요 유입지점 조사주기를 연1회에서 연4회로 늘렸다.

주민보호 최우선의 재난대응을 위해 원안위·행안부 공동대응체계로 개편하고 비상진료기관도 24개에서 31개로 확대한다.

생활주변 등 방사선안전 사각지대 해소에도 나서 범부처 협업을 통한 분야별 안전기준 개선 및 측정방식 표준화 등을 추진한다.

방사선이용 신고기관(약 7200개)에 대한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작업종사자 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학에는 원자력 안전규제과정을 개설·운영해 안전규제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원자력 안전정책에 대한 수립·이행까지 전 과정에 걸쳐 대국민 의견수렴 및 소통강화를 위한 국민참여단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엄재식 위원장은 “2020년에는 원자력·방사선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최우선 순위를 두고, 관계부처 등과 협업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