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현 기자
  • 입력 2020.03.20 16:35
더불어민주당 안양시 3개 선거구 후보들이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이재정 후보 캠프)
더불어민주당 안양시 3개 선거구 후보들이 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를 가진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이재정 후보 캠프)

[뉴스웍스=이수현 기자] 제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안양시 3개 선거구 강득구(만안구)·민병덕(동안구갑)·이재정(동안구을) 예비후보는 지난 19일 이재정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안양시 시민사회단체와의 간담회를 갖고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안양 시민사회의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20여개 단체 대표자 및 활동가가 참석한 가운데 세 후보에게 전하는 각 분야 정책제안과 지역현안에 대한 건의사항이 기탄없이 논의됐다.

모두발언에 나선 민병덕 예비후보는 “안양에서 아이 셋을 낳아 키우면서 안양의 많은 부분이 나의 일부가 되었다”며 “민변에서 활동하며 안양 시민사회와 많은 것들을 공유해 왔지만 부족함이 많았는데 오늘 자리를 통해 시민사회의 목소리에 더욱 경청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재정 예비후보는 “제20대 국회에서도 시민사회 출신 정치인들의 많은 노력이 있었다”며 “작은 진전에도 어려움이 많은 여건에서도 시민사회 출신 정치인들의 노력이 더 이상 후퇴하지 않기 위한 전선이 되어주었다”고 밝혔다. 또 “10년 째 안양 주민으로 살아오면서도 지역 시민사회 여러분과 많은 교류를 하지 못해 아쉽다”며 “앞으로 많이 소통하고 배우겠고, 많은 고견을 부탁한다”고 전했다.

강득구 후보는 “경청하겠다. 공감하겠다. 함께 고민하겠다. 진지하게 대안을 모색 하겠다”며 짧지만 강한 소감을 밝혔다.

시민사회 모두발언에 나선 얀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금채 이사장은 “이러한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소통 자체가 안양이 변화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동안 안양 시민사회 영역은 많이 침체 되어왔고 정치권과의 소통도 활발하지 않았다. 선거철의 일회성 만남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관계 속에서 이야기 나누고 고민을 모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진 각 분야별 정책 제안 시간에는 각 시민사회 영역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노동분야 단체는 5인 미만 사업장의 노동자에게도 근로기준법을 적용하기 위한 법률 개정, 특수고용노동자·간접고용노동자·플랫폼노동자 등 모든 노동자에 대한 노동 3권을 보장을 위한 법률 개정, 공무원노조 해고자 복직을 위한 특별법 처리 등 법률 개정 및 처리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민주시민분야 단체는 ‘지역사회 전반에 민주주의와 평화, 통일이 일상적으로 스며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민 민주주의 학교’의 필요성, 지역 민주화운동사 발간, 시민사회 활동가 지원 사업 등을 제안했다.

여성분야 단체는 ‘모든 여성이 각자의 위치에서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위한 여성 정책의 법률적 보완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한 가정폭력 피해자를 직접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한 관련 법률 개정 추진, 디지털 성폭력 범죄 및 스토킹의 실질적 근절을 위한 총괄적 제도 정비의 필요성도 지적했다.

환경분야 단체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환경정책 전반에 대한 아쉬움과, 선심성 개발주의 공약이 남발되어서는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전하며 ‘10년 후 아이들의 삶이 어떻게 바뀔지를 고민하며 생태의 가치를 존중하는 정책을 마련할 것’을 요청했다.

지역 교육분야 단체는 ‘민주시민교육의 교과과정 도입, 학교 내 유휴 공간 회복, 학교 밖 청소년의 휴식 공간 마련, 도서관 확장, 관내 통학로 안전시설 확보’ 등 구체적 정책 제안을 제시했다.

문화예술분야 단체는 ‘안양은 젊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생산 공간과 놀이공간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특히 주민들의 문화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연극무대, 소극장 등 문화예술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장애인인권분야 단체는 ‘장애인 등급제 폐지 이후 시스템 마련의 부족’을 지적하고 장애인연금 확대, 장애인 이동권 보장, 발달장애인 및 장애인 가족지원체계 강화 필요성을 전달했다.

평화통일분야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등 남북공동선언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제도 정비의 필요성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이 밖에도 비례연합정당 추진 과정에서 민주당이 보다 포용적인 자세를 보이지 못한 지점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가 전해졌다. 또한 코로나19 국면을 혐오와 배제의 관점이 아닌 공동체와 연대의 관점에서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