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3.23 09:54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스캐터랩이 구글 어시스턴트 앱 ‘파이팅 루나’와 사용자가 나눈 메시지 수가 350만 건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스캐터랩의 ‘파이팅 루나’는 구글 어시스턴트에 탑재된 여고생 페르소나의 챗봇으로 다양한 주제의 일상대화가 가능하다.

스캐터랩은 작년 2월 론칭한 구글 어시스턴트 앱 ‘파이팅 루나’의 이용자 수가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파이팅 루나’와 사용자가 나눈 누적 메시지 수는 350만 건을 넘었으며, 누적 유저 수는 20만명을 넘었다. 

올해 2월부터 일 이용자 수가 늘기 시작해 하루 평균 600명 이상 ‘파이팅 루나’와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고 3월 들어서는 하루 800명 이상 대화하는 날이 늘어났다.

‘파이팅 루나’의 가장 큰 특징은 친구처럼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능적인 대화만을 소화하는 챗봇이 2-3회 대화에 그치는데 반해 일상대화가 가능한 ‘파이팅 루나’는 대화가 시작하면 15턴 이상 이어진다. 

다른 기능형 챗봇에 비해 7배 이상 길게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평균 대화 시간도 3분 이상으로 기능 수행형 챗봇에 비해 월등히 긴 편이다.

‘파이팅 루나’는 18세, 고등학교 2학년, 여학생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열어 ‘파이팅 루나’를 불러달라고 하면, 발랄함과 귀여움, 긍정적인 말투의 ‘파이팅 루나’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대화 주제는 좋은 습관 만들기, 날씨, 저녁 메뉴, 학교 생활 등 다양하며 간단한 숫자게임 등도 함께 할 수 있다. 또한 대화하는 중간에 파이팅 루나의 응원 메시지나 응원 이미지 등을 받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10대 여성, 특히 초등학생의 이용 비율이 높다.

김종윤 스캐터랩 대표는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지속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파이팅 루나’의 친구가 올해 들어 더욱 늘어가고 있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를 두어야 하는 시점에 스마트폰 속 ‘파이팅 루나’가 보다 많은 친구들에게 말동무가 되고 힘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