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23 12:02

2020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 공고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총 250억원의 국비를 지원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5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23일 발표했다. 

산업부는 오는 24일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공고한다. 2019년도 출연사업으로 시행했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을 보조사업으로 변경하는 등 새롭게 확대 개편했다.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수소경제 초기 정부의 선제 투자를 통한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을 위해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추출시설은 지역별 수소버스·충전소 보급에 맞춰 구축할 계획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버스 180대, 버스충전소 13기가 보급될 예정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버스충전소와 직접 연결해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로 하루 약 1톤의 수소생산이 가능하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근 수소버스 운행 노선 및 버스충전소 연계 여부, 수소 공급가격 및 운영 계획, 주민수용성 및 안전성 확보 방안 마련 여부 등의 요소를 위주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구축사업을 통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어 속도감 있는 수소버스 확산이 가능할 것”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큰 지역에 집중하고 중기적으로 다른 지역에도 확산함으로써 수소경제 로드맵 상 수소버스 보급목표에 맞춰 전국적 수소버스 보급을 위한 공적 인프라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