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24 10:50

"일부 종교시설 방역지침 어겨…모든 수단 동원해 위반사례 강력 대처"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비상국무위원 워크숍을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비상국무위원 워크숍을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코로나19로 세 차례나 연기됐던 개학이 이제 2주 앞으로 다가왔다”며 “코로나19의 확산세를 꺾고 4월에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15회 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언급하면서 “이미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답답하고 힘들지만 불편함을 참으면서 함께해주는 국민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주말에도 일부 종교시설 등은 방역지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운영을 계속했다”며 “각 지자체는 운영 제한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 여부를 계속해 집중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위반사례에 대해서는 법이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처하길 바란다”며 “각 부처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극 홍보하고 소관 분야의 이행 실태를 점검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는 사람간의 접촉을 줄이고 위생수칙을 지키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라며 “코로나19를 하루속히 이겨내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에 모든 국민이 동참해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우리 경제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며 “위기극복의 관건은 속도인 만큼 각 부처는 추경 등 32조원 규모의 대책과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신속히 추진해 현장에서 지원을 체감하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이 급증했지만 집행은 여전히 더딘 만큼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대출 지연 문제가 실제 해소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지원속도를 높일 대책도 강구해 달라”며 “소상공인 지원상황은 직접 매주 챙기겠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내수 부진이 해고 등으로 이어지면 근로자의 생계가 흔들리게 된다”며 “고용노동부는 고용유지지원금 등 지원사업을 적극 홍보해 사업장들이 이를 많이 활용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신청 절차도 간소화해 적시에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 달라”며 “지자체와 함께 추경에 포함된 고용지원사업도 신속히 집행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우리 기업의 수출과 소재·부품 수급 등에도 차질이 우려된다”며 “국내 자동차 생산기업들의 부품 수급과 수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번 중국 부품공장의 조업 차질로 국내 자동차 공장들이 멈췄던 사례가 반복되면 안 된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관계부처는 자동차 업계 등 수출기업과 긴밀히 소통해 재고 확충과 수입선 다변화 등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