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24 15:52

"리빙랩형 사전 테스트 조기 실시 위해 연내 사업내용 구체화"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제6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4일 “국정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는 혁신성장을 견인하고 교통·미세먼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라며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구체적 내용을 조속히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구 차관은 이날 관계기관 및 민간전문가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 관련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국민 삶의 질 개선 및 미래 먹거리 창출 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향후 재정투자방향도 기존의 토목 SOC에서 탈피해 스마트시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프라에 중점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재정혁신 TF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장밀착형 혁신선도모델’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과 관련해 세종 스마트시티의 추진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 성과 도출을 위한 의견 수렴 등을 위해 마련됐다.

구윤철 차관은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에 따르면 세종과 부산을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해 첨단선도 기술을 집약 적용할 계획”이라며 “2019~2023년간 총사업비 1조5000억원 규모로 기반 구축, 확산 및 산업 육성 등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 시행 초기 단계이나 향후 보완해야 할 점도 있다”며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구체성 부족, 적용 솔루션의 포트폴리오 측면의 불분명성 등 외부 지적도 존재한다”고 언급했다.

또 “R&D, 규제개선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괄하고 다양한 공공·민간 사업주체가 참여하는 과정에서 추진 일정이 다소 지연된 측면도 있다”며 “이를 감안해 세종 스마트도시에 초점을 맞춰 단기적으로 가시적 성과를 보여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조기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 차관은 “기술 포트폴리오 및 우선순위 점검을 통해 국가 시범도시에 걸맞는 스마트 솔루션을 선정하거나 추가 발굴해야 한다”며 “리빙랩형 사전 테스트를 조기 실시할 수 있도록 연내 사업내용을 구체화하고 필요 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스마트시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올해 재정사업 심층평가 과제 중 하나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선정했다”며 “민간전문가의 심층평가 결과를 토대로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상반기 중 도출하고 내년도 예산안 편성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