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3.25 15:53

4월 5일까지 원격수업체제 구축 목표…온-오프라인 융합 수업 등 미래형 수업모형 확산 계획

17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개학연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17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개학연기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교육부가 원격수업을 학교의 수업일수·시수로 인정하고 온라인 개학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는 개학연기에 따른 학습 공백 방지를 위해 25일 원격교육 지원계획을 발표하며 "교육부-시·도교육청-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한국교육방송공사(EBS) 간의 온라인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따라 등교 개학과 온라인 개학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면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예정대로 4월 6일 신학기 개학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학생·교직원이 감염될 경우 휴업이 연장될 가능성에 대한 대비 필요성을 인정했다.  

교육부는 학교가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해도 대면 수업처럼 법정 수업일수와 수업시수(이수단위)로 인정하려면 온라인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은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원격수업 등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해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초·중·고를 위한 온라인 수업 기준을 따로 만든 적은 없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해 '원격수업운영 기준안'을 마련하는 등 학습공백 장기화를 방지하고 장기적으로는 온-오프라인 융합 수업 등 미래형 수업모형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교육부는 온라인 학급방을 개설하고 자율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자료를 확충해 왔다. 이에 더해 휴업 연장 대비를 위해 e학습터·EBS온라인클래스 등 공공서비스 안정화 및 교육 콘텐츠의 지속 확충, 교사의 역량 제고, 소외학생 정보격차 해소 등 정규수업에 준하는 원격 교육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 학교 개학이 5주 미뤄진 현재 온라인 수업은 과제형·토론형·실시간 쌍방향형 등 3가지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과제형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과제를 내준 뒤 이를 통해 평가하는 것이고, 토론형은 교사 자체 제작 또는 외부강의 동영상 등을 통해 피드백 또는 실시간 토론을 하는 것이다. 쌍방향 원격강의는 교사의 실시간 강의를 영상으로 보면서 학생 또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가장 긍정적인 형태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교육부는 비대면 수업의 난이도를 점차 올려 실시간 화상회의 등 가능한 교사를 중심으로 쌍방향 수업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국 시·도 교육청은 교육청별 일반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원격교육 시범학교를 선정·운영한다. 시범학교들은 다음 주 한 주 동안 정규 수업처럼 시간표를 짜서 가정에 있는 학생들에게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애로사항을 교육부·교육청에 보고하게 된다. 각 교육청은 이번 주 내 시범학교 선정 절차와 준비 작업을 마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 당국은 학교별 대표 교원·시도·유관기관이 참여하는 '1만 커뮤니티'를 운영해 원격교육 정보의 신속한 공유 및 현장 애로·건의사항의 즉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준비를 위해 17개 시도교육청, KERIS, EBS와 온라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양질의 원격교육 콘텐츠 지속 확충 ▲시스템 안정화 ▲교원 역량 제고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원격교육 운영모델 마련 ▲정보격차 해소 등을 위해 상호 협력 하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EBS는 EBS방송(초1·2) 및 생방송 라이브(초3~고3) 특강을 신설해 온라인 활용이 어려운 초등 저학년 지원 및 실시간 수업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그간 유료로 제공됐던 EBS 중학 프리미엄 강좌(총 15000여 편)도 2달간 무료로 제공한다.

교육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3차 휴업이 종료되는 4월 5일까지 온라인 개학이 가능한 수업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새로운 형태의 배움과 학습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위기 상황을 기회로 삼아 한국의 원격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자발적인 교사의 노력과 전문성을 정책으로 연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