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25 16:20

정세균 "국민에게 힘이 돼 주길 바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당국과 모든 금융권 협회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금융권은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4월 1일부터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채권시장안정펀드·증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다소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서울 은행연합회에서 금융권 협회장들과 함께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권 협의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 관련 금융권의 지원현황 및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대책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 총리는 “과거 외환·금융위기 시 모든 국민들이 금융권에 힘이 돼 준 것처럼 지금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민들에게 금융권이 힘이 돼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비상 경제상황에서 실물경제가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금융권이 뒷받침해야 한다”며 “기업의 흑자도산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문을 닫는 일을 막기 위해 금융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추경 등 3차례에 걸쳐 총 32조원의 민생·경제종합대책을 추진 중이고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100조원이라는 유례없는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대책을 마련하는 등 과거에 없던 노력을 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동참을 요청했다.

또 “금융권과 기업, 금융권과 국민이 상생하는 노력을 통해 이번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을 제안하면서 “정부도 금융권의 위기극복 노력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금융위, 금감원을 비롯해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 중앙회 등 모든 금융협회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국민들을 위해 금융권이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은행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초저금리(1.5%) 자금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고 영업점 등을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안내한다.

특히 최근 수요 급증으로 업무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업무위탁에 적극 협력하고 성실히 위탁업무를 수행한다. 보증기관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최대한 신속히 필요한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보증심사 및 비대면 업무처리 등에 대해 은행과 긴밀히 협력한다.

또 금융권은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4월 1일부터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계열대기업, 대기업 및 중견기업 포함)에 대한 유동성 지원효과가 유지되도록 여신 회수를 자제하고 필요 시 신규자금 지원 등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금융권은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 기여하고 펀드 규모 확대가 필요한 경우 증액에 적극 협조한다. 주식시장 안정을 위한 증권시장안정펀드의 신속한 조성에도 적극 협력한다.

마지막으로 금융당국은 이번 조치들을 포함해 관련 업무에 대해서는 다소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을 것이며 금융권의 자본건전성 제고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것임을 명확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