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3.25 18:21
장덕천 부천시장이 코로나19 대응 추진 관련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부천시청)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경기도가 지급하기로 한 '재난기본소득'에 반대 입장이던 장덕천 부천시장이 경기도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25일 부천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늘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지원안이 만장일치로 의결됐다"며 "도 차원의 지급에 대한 협의가 완료된 것이므로 시장으로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관련된 더 이상의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부천시는 빠른 지급과 그 효과가 최대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 장덕천 부천시장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해 "10만원씩 부천시민이 87만, 총 870억"이라며 "이렇게 하는 것보다 부천시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여 곳에 400만원씩 주는게 낫다고 본다"고 자신의 SNS를 통해 밝혔다.

장 시장은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편중돼 있다"며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도 어렵다. 예를 들어 위생용품, 보건, 배달음식점 등은 호황, 채소, 반찬 등을 비롯한 생필품은 매출이 유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반면, 항공, 여행, 숙박, 음식점업 등과 그 부근의 도·소매업, 의류업, 교육서비스, 여가 관련 사업 등의 매출이 바닥"이라며 "기업이나 점포 유지가 어렵고 고용을 줄이고 있다. 고용이 유지되면 급여생활자는 문제 없이 지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기본소득을 주는 이유는 소비를 늘려 소상공인들의 매출을 늘리겠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코로나19가 지속되는 한 소비패턴이 변하지 않을 것이다. 잘되는 곳은 더 잘되고 안되는 곳은 계속 안되는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면서 장덕천 부천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어느 정도 수그러들 몇 달간 어려운 곳이 버티도록 고용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며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시기"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