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25 17:26

윤재관 부대변인 "문 대통령, 코로나19 관련 우리 경험 공유"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br><br>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코로나19 사태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25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시각으로 26일 밤 9시에 개최되는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할 것”이라며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은 비롯해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G20 국가간 정책 공조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3일 한·프랑스 정상통화에서 G20차원의 코로나19 대응을 강조하면서 특별 화상회의 방안을 제안했다.

한·사우디 G20 셰르파 협의를 거쳐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국제사회 요청에 따라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윤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정상발언을 통해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의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계획”이라며 “우리 정부의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역·보건 조치 활동과 성과를 설명하고 특히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제공, 독자적인 자가진단 앱 개발 및 시행,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피해로 타격을 받은 기업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우리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필수적인 경제교류의 필요성도 언급할 계획이다.

윤 부대변인은 “세계 경제의 신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국가간 경제 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각국의 국경 관리 조치가 기업인 등 필수적인 인적 이동을 저해하지 않는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된다는 점에 대한 G20 회원국들의 관심을 촉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밝힐 계획이다. G20 정상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담은 정상간 공동선언문도 도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