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26 18:51

황교안 "김종인, 전문적 활동 통해 막힌 벽 뚫었던 경험있는 지혜로운 분"

황교안(왼쪽)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김종인 통합당 선대위원장의 자택을 찾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채널A 방송 캡처)
황교안(왼쪽)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김종인 통합당 선대위원장의 자택을 찾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채널A 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6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신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선거를 총괄 지휘하게 됐다. 사실상, 미래통합당의 '원톱 사령탑'에 오른 셈이다. 

김 위원장은 소임을 맡은 일성으로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면 소기의 성과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이날 오전 황교안 통합당 대표가 김 위원장의 자택을 방문해 총괄선거대책위원장직을 맡아줄 것을 제안한 것에 대해 수락한 것이다.

통합당이 공개한 영상에서 황교안 대표는 오전 티타임 발언에서 "당이 어려울 때 큰 역할을 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힘을 합하면 반드시 문재인 정권 심판을 하고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기대한 것만큼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판단하는 기준이 있다"며 "선거를 어떻게 치러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은 그동안 나름대로 생각한 것도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의 상징처럼 거론되는 '경제민주화'에 대해 "지금의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에서는 경제민주화를 앞세워서 얘기할 수 없다"며 "경제민주화는 앞으로 무언가 책임을 지게 되면 할 사안"이라고 답변했다. 

통합당 선대위 구성에서 김 위원장의 위상 문제는 일단락된 분위기다.

김 위원장이 통합당의 선거 전반을 지휘하는 총괄선대위원장의 '전권'을 갖게된 것으로 보인다. 명목상으로는 황 대표와 공동선대위원장의 형태라지만 황 대표가 사실상 '삼고초려'해서 모시고 오는 셈이고, 황 대표 스스로가 종로 지역구 출마에 신경을 써야할 입장이기 때문이다. 

통합당이 김 위원장 영입에 공을 들인 이유는 황 대표의 발언으로 확인된다. 황 대표는 "김 위원장은 '경제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부각하면서도 많은 전문적 활동을 통해 막힌 벽을 뚫었던 그런 경험이 있는, 지혜로운 분으로 평가받는다"며 "미래통합당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고 대한민국을 다시 되살리는 개혁을 함께 이루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