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3.27 11:39

27일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개최…문 대통령 최초 참석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국립대전현충원에 조성되어 있는 '서해 수호 55용사' 묘역.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서해수호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은 애국심의 상징. 코로나19에 맞서며 애국심이 '연대와 협력'으로 발휘되고 있다"

제2연평해전(2002년)과 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 도발(이상 2010년) 등 3가지 서해수호 사건으로 희생된 '서해 수호 55용사'를 추모하는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이 27일 국립대전 현충원에서 개최됐다. 특히 올해엔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참석하면서 주목을 끌었다.

국가보훈처는 이날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전사자 유가족, 참전 장병과 정부 주요인사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기념식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행사규모가 축소됐지만 '그날처럼, 대한민국을 지키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국토수호의 의미와 전 국민의 코로나 극복 의지를 담아 그 어느 해보다 의미 있게 진행된다. 여기서 '그날'은 서해수호 3개 사건을 의미하고, '지키겠다'는 전사자의 정신을 이어 국토를 수호하고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을 지키겠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또 올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엔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직접 참석했다. 이는 국가를 위한 장병들의 헌신을 기리며 정부의 강한 안보를 통한 항구적 평화 의지 및 코로나19 극복 의지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서해수호 영웅들의 정신이 오늘날 우리 장병들에게도 깃들어 있다며 코로나19의 최전선인 대구·경북 지역으로 파견된 신임 간호장교들과 군의관들을 치하했다.

이어 "군 장병들의 가슴에 서해수호 영웅들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한 우리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할 수 있다"며 "우리는 오늘 '코로나19'에 맞서며 우리의 애국심이 '연대와 협력'으로 발휘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불굴의 영웅들을 기억하며 '코로나19' 극복의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진다"는 말과 함께 기념사를 마쳤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7일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기념식은 제2연평해전 참전 장병인 이희완 중령 등의 사회로 국민 의례, 헌화·분향, 추모 공연, 기념사, 우리의 다짐, 합창 순으로 진행됐다. 유족대표는 서해 55용사를 상징하는 55송이 국화 꽃바구니를 현충탑에 헌화·분향했다.

참석자들은 기념식이 끝난 뒤 55용사 묘소에 헌화하고 참배했다. 또 전사자 묘역엔 코로나19 여파로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국민들이 '사이버 추모관' 및 SNS 등에 남긴 추모글도 전시된다.

정부는 서해수호 3개 사건으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리고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국토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3월 넷째 금요일을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해 순국 용사들을 기리고 있다.

서해수호 55용사는 천안함 전사자 46명과 한준호 준위, 제2연평해전 전사자 6명,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2명 등 총 55명이다.

한편 지난 26일엔 제10주기 천안함 용사 추모행사가 해군 주관으로 평택 해군 제2함대 사령부에서 개최되기도 했다.

※서해수호 55용사 명단

▲제2연평해전
 ○ 故 윤영하 소령, 故 한상국 상사, 故 조천형 중사

     故 황도현 중사, 故 서후원 중사, 故 박동혁 병장

▲천안함 피격
 ○ 故 이창기 준위, 故 최한권 원사, 故 남기훈 원사
     故 김태석 원사, 故 문규석 원사, 故 김경수 상사
     故 안경환 상사, 故 김종헌 상사, 故 민평기 상사
     故 최정환 상사, 故 정종율 상사, 故 신선준 상사
     故 박경수 상사, 故 강  준 상사, 故 박석원 상사
     故 임재엽 상사, 故 손수민 중사, 故 심영빈 중사
     故 조정규 중사, 故 방일민 중사, 故 조진영 중사
     故 문영욱 중사, 故 박보람 중사, 故 차균석 중사
     故 이상준 중사, 故 장진선 중사, 故 서승원 중사
     故 서대호 중사, 故 박성균 중사, 故 김동진 중사
     故 이용상 하사, 故 이상민(88) 하사, 故 이재민 하사
     故 이상희 하사, 故 이상민(89) 하사, 故 강현구 하사
     故 정범구 병장, 故 김선명 병장, 故 안동엽 병장
     故 박정훈 병장, 故 김선호 병장, 故 강태민 상병
     故 나현민 상병, 故 조지훈 상병, 故 정태준 일병
     故 장철희 일병, 故 한주호 준위(실종 장병 구조작업 중 전사)

▲연평도 포격도발
     故 서정우 하사, 故 문광욱 일병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