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3.30 14:30

"앞으로는 유료회원 대상으로 수사할 것"
'여아 살해 공모' 강모 씨 신상 공개 청원 관련 "경찰 판단 사안 아냐"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머리에 반창고를 붙이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경찰이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이 유포된 '박사방' 회원 1만5000여 명의 아이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박사방 운영자인 조주빈(24)로부터 확보한 디지털 증거 자료 등을 바탕으로 성 착취 행위에 가담한 공범을 추적하며 회원들의 인적 정보를 조사 중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30일 "박사방과 관련해 여러 자료를 수집한 결과 현재까지 확보한 (대화방 참여자) 닉네임 개수는 중복을 제외하면 1만5000건"이라고 밝혔다. 이는 유료회원뿐 아니라 관련된 그룹 참여자를 모두 합친 숫자다.

경찰은 지난해 9월부터 박사방 관련 수사를 하며 대화방에 참여했던 닉네임 정보를 하나씩 파악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박사방 이외에) 또 다른 대화방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범죄 사실이 특정되는 대로 입건 등 수사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공범자에 대해 수사 중이며 지금까지 검거한 14명이 주범격이라면 앞으로 수사는 유료회원을 대상으로 수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경찰은 조주빈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휴대전화 9대 등 디지털 자료를 분석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휴대전화 7대는 이미 명의가 해지됐거나 사용하지 않은 것이었으며, 나머지 2대 중 1대는 조 씨가 소지하고 있었고 다른 1대는 집안에 숨겨둔 것을 찾아낸 것이었다.

경찰 측은 "디지털 증거 약 20여 점을 압수했고 이 가운데 휴대전화 7대는 분석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2대는 진행 중인데 (잠금이) 풀리면 유의미한 자료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조 씨는 자신의 범죄 사실은 일체 시인했지만 휴대전화를 열어주는 암호에 대해서는 진술을 안 한 상황"이라며 "여러 방법으로 잠금상태를 풀려고 노력 중"이라고 얘기했다.

한편 경찰은 조 씨의 추가 범죄 사실을 찾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기존에 확인된 공범 외에도 대화방 내에서 성 착취물을 공유하거나 조 씨의 범행에 가담한 이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수사 중이다.

강모 씨 신상공개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강모 씨 신상공개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최근 조 씨와 여아살해를 모의한 공익근무요원 강모 씨의 신상을 공개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과 관련해선 "강 씨는 이미 검찰로 신병이 넘어갔기 때문에 경찰이 판단할 사안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해당 국민청원은 지난 29일 올라와 30일 현재 약 40만 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