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30 14:01

정동영 "소득하위 70%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만들라"

박지원 민생당 의원. (사진=박지원 의원 공식사이트 캡처)
박지원 민생당 의원. (사진=박지원 의원 공식사이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부가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소득하위 70% 가구(약 1천400만 가구)에 대해 4인 기준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을 환영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긴급재난기본소득으로 1인당 1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 추경을 2월 초순부터 맨 먼저 주장했고, 추경 통과 후에는 '추경의 추경,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 발동, 긴급재난기본소득 1인당 100만원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며 "목포 민생을 돌아보니 현장은 아비규환"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을 모시고 IMF 외환위기 극복의 전 과정을 함께 해냈다"며 "IMF를 극복해냈던 제 경험을 되돌아보면 지금은 그때보다 더 길고 암울한 시대가 시작됐다. 더욱 확실하고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그는 "자영업자, 영세사업자, 서민 저소득층을 위한 특단의 대책,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0만원 지급을 거듭 촉구한다"며 "IMF 외환위기를 극복해 낸 박지원이 긴급재난소득 1인당 100만원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같은 당의 정동영 의원도 나섰다. 정 의원은 "국민들의 요구를 받들은 저의 제안과 국민들의 요청에 화답한 정부의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며 "소득기준 문제로 억울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소득하위 70%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만들고, 관련 부서가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의원은 또 "미국은 GDP의 10%를 풀고있는데, 우리나라도 중앙정부가 전북과 전주 등 지자체의 지원 사례를 모범 삼아 통 큰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정부가 GDP의 약 1% 수준인 15조 원을 긴급 생활자금으로 투입, 1500만 가구에 100만원 씩 지급해 경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그 정도는 감당할 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그는 "15조 원을 풀게 되면 그 돈은 100% 경제활성화로 돌아오게 된다"면서 "경제 코로나19로 인해 생존 공포를 느끼는 서민들을 위해 청와대가 망설일 필요가 없다. 문재인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그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총선 이후 정치권이 적극 나서 최대한 이른 시일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 될 수 있도록 정치권도 합심하자"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