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30 16:01

"생계 어렵지 않은 가정의 '지원금 반납·기부 논의' 활발해질 것"

30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에서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손으로 전방을 가리키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30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에서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손으로 전방을 가리키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국에 대해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코로나19의 국난은 크고 그에 대한 정부의 대응도 숨 가쁘게 전개된다"며 "정부는 19일 체결한 한미통화스와프에 따라 내일부터 120억 달러를 시장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우리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을 위한 추경 등 32조원의 긴급지원과 기업구호를 위한 100조원의 긴급자금지원을 결정해 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 관련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치료받으시는 환자보다 완치되신 환자가 더 많아졌다"며 "우리의 방역체계와 기술을 도입한 국가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감염위협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해외 입국자들 가운데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 요양기관과 일부 종교시설에서의 집단감염도 지속된다"며 "정부는 4월 1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들께 2주간 의무격리를 시행한다. 그것을 거부하는 사람에 대한 처벌은 강화된다"고 힘줘 말했다. 

이 위원장은 '각급 학교의 개학'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그는 "몇 차례 연기한 개학이 4월 6일로 다가온다"면서도 "방역당국과 전국의 교육감들은 4월 6일에 학교 문을 열기는 어렵다고 말씀하신다. 개학은 하되 온라인 수업을 하자는 의견도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이 긴밀하게 협의해 금명간 결정할 것"이라며 "역시 학생들의 건강을 가장 중시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개학 시점이 좀더 연기될 가능성이 적잖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그는 "긴급 생계지원금 문제가 논의되는 동안 국민들께서 많은 지혜를 내놓고 계신다"며 "생계가 어렵지 않은 가정은 지원금을 반납하거나 기부하자는 움직임도 있다. 긴급 생계지원금 대책이 발표되면 그런 논의와 움직임은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