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31 12:11

"원내 1당 되면 문 대통령 탄핵 나설 것…국민들은 '한일전' 선거라고 부른다"
'21대 총선 전략홍보유세 메뉴얼' 대외비 보고서

 

30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에서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손으로 전방을 가리키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과 이인영(오른쪽) 원내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과 관련해 '국정 발목', '꼰대', '기득권', '이념·탄핵' 정당으로 규정한 미래통합당 퇴출을 주장하며 야당을 맹폭하는 총선 홍보 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31일 전해졌다.

민주당은 당 선거대책위원회 전략본부의 '21대 총선 전략홍보유세 메뉴얼' 대외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전략 홍보유세 매뉴얼','메시지 매뉴얼'로 명명된 이 자료는 전국 253개 지역구 여당 후보 캠프에 배부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 총선을 "개정 선거법을 악용한 미통(미래통합당)·미한당(미래한국당)의 '원내 1당'을 막기 위한 선거"라고 규정했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대표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에 대해서는 "우리 민주당과 정책기조를 함께하며, 문재인 정부 성공을 함께 만들 것"이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성공과 개혁 완수를 위해서는 총선 승리를 통해 원내 제1당을 사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략 기조에서도 통합당을 ▲국정 발목 정당 ▲구태 꼰대 세력 ▲기득권 정당 ▲이념 정당 ▲탄핵 정당 등으로 명명하며 '야당 심판'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은 이같은 기조 하에 총선 메시지를 "국정발목 잡는 통합당 보이콧", "대한민국을 과거로 퇴행시키려는 통합당 저지", "국민 분열시키는 통합당 심판", "통합당 막말·가짜뉴스 역사왜곡 정치 끝장내야", "당리당략에 몰두하는 계파정치, 오만과 독선의 불통정치,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통합당 퇴출" 등 구체적 메시지를 내놓았다.

민주당은 "통합당은 '총선에서 이겨서 원내 1당이 되면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심지어 황교안 대표와 통합당 사람들은 '박근혜 사면'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촛불시민의 힘을 우습게 아는 통합당이 당선되면 대한민국은 국정농단의 혼란스러운 과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탄핵의 위험성을 직접 경고하도록 했다.

민주당은 통합당의 막말·가짜뉴스에 대해 김순례·이종명 통합당 의원의 5.18 비하, 차명진 전 의원의 세월호 유가족 비하,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달창', '문빠' 발언 등의 과거 발언을 열거했다. 

이어 "막말정당 통합당을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퇴출시켜달라"고 주문했다.

'역사 왜곡'과 관련해선 "일본 아베 정권을 옹호하며 일본에는 한마디 비판도 못하는 통합당, 우리 국민들은 이번 선거를 '한일전'이라고 부른다"며 "일본 정부에는 한없이 굴종적이고, 우리 정부는 비난하기에만 급급한 통합당을 심판해달라"고 강조했다.

'계파 정치'에 대해 인천 연수구을 재공천을 거론하며 "막말 논란으로 컷오프 되었던 친황 민경욱 후보는 경선에서 이기고 다시 잘렸다가 재공천이 되는 우스꽝스러운 일까지 벌어졌다"며 "공천만 봐도 민주당이 잘한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경제와 관련해서는 "통합당은 재벌·대기업 중심의 실패한 낙수경제를 계속 주장하며 일반 서민의 삶은 외면하는 '반쪽짜리 경제'를 고집하고 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빚내서 집 사라' 정책으로 집값은 폭등했고 가계부채도 치솟았다"고 부동산 정책 등 실패 이유를 야당에 돌리도록 했다.

민주당은 "국민을 지키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반드시 총선에서 승리해야 한다. 원내 1당 시 탄핵을 공언하며, 국민의 명령을 거스르는 통합당은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더불어 시민'과 함께 압도적 총선 승리를 만들자"고 다짐했다.

정책면에선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고, 더 안전한 나라를 위한 법안을 앞장서서 만들어 왔다"는 메시지를 통해 여당 역할을 부각시켰다.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대해 "n번방 재발 방지를 위해 처벌을 강화하고,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선 ▲공수처 설치 ▲국정원법 개정 ▲경찰의 민주적 통제 강화 등 이번 정부 내 권력기관 개혁 완수를 다짐했다.

이밖에 코로나19에 따른 초유의 선거운동과 관련해선 "기존 면대면 유세방식에서 탈피한 조용한 선거와 창의적 유세방식이 필요하다"고 대책을 내놓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NS 등을 통한 '온라인 총력전' ▲신뢰와 품격의 언어를 통한 코로나19 대응 ▲스마트 콘텐츠 기동전 ▲정의롭고 공정한 선거운동 등 4개 홍보 콘셉트를 제시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고려해 "어떤 경우라도 상대 후보자와 당에 대한 비방과 막말은 금지한다"며 "코로나19 방역활동과 대책 등 실천 가능한 정책대안과 현실적 희망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민주당은 이외에도 유권자들에게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전략도 준비했다.

권력기관 개혁에 대해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는 도를 넘었으며 정치 수사와 기획 수사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공수처가 원활히 설치되고 검경수사권 조정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도 강화해야 한다"며 "'통합경찰법'을 반드시 통과 시켜 방대한 경찰 권력을 분산시키겠다"고 주장했다.

전시작전권 전환도 언급했다. 당은 "문재인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전작권 전환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며 "지난해 기본운용능력 검증을 마무리했고 올해 완전운용능력, 내년 완전임무수행능력 검증까지 완료하면 70여년 만에 우리 군으로 전작권 전환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