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31 16:04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예시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예시 (자료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5월까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거점으로 한 스마트팜 확산 방안’(가칭)을 마련하기로 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31일 관계기관 및 민간 전문가와 ‘스마트팜 혁신밸리’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스마트팜은 농업에 ICT·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농산물의 품질을 높이는 것으로서 청년들의 취·창업 촉진, 신선 농산물 수출, 관련 기자재 등 전·후방 연관산업 발전 등을 통해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신성장 동력 분야이다.

국제적으로도 네덜란드·미국 등을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의 ICT 잠재력을 감안할 때 노력 여하에 따라 단시일 내에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2017년 12월 스마트팜을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거점으로 해 청년 농업인 육성, 관련 R&D 및 전·후방 산업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018~2019년 중 전북 김제, 경북 상주, 전남 고흥, 경남 밀양 등 전국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선정해 조성을 추진 중이다. 각각의 혁신밸리에는 창업보육센터, 청년임대농장, 실증단지 등이 조성되며 4개의 밸리를 합치면 규모는 총 119ha에 달한다.

이날 간담회는 4개 혁신밸리의 조성 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혁신밸리가 스마트팜 발전의 거점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윤철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밸리가 청년 농업인 육성과 실증단지를 통한 기자재 산업 육성 등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향후 운영·유지비도 절감할 수 있도록 검증된 기자재 활용, 철저한 설계·시공 등 혁신밸리를 ‘제대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4개의 혁신밸리가 차별화된 역할 분담을 통해 마치 하나의 혁신밸리처럼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국가·지자체·전문기관 간 협업을 통한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밸리에서 교육받은 청년농이 스마트팜 선도 농업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토지·자금 지원, 취업 및 자립 등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스마트팜에서 생산된 신선 농산물에 대해서는 품목 선정부터 바이어 발굴까지 체계적인 수출 지원을 통해 우리 농식품 수출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기존 기자재 표준화·R&D사업과 혁신밸리 내 실증단지 운영을 긴밀히 연계해 국내 기자재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시장 진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간담회 논의 내용 등을 기반으로 관련 부처의 협의를 거쳐 올해 5월까지 ‘(가칭)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거점으로 한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