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4.01 17:04

조주빈 "박사방 유료회원 1만5000명보다 적다" 주장
'박사방' 수익은 지난해 9월부터 발생한 것으로 추정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사진=YTN뉴스 캡처)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사진=YTN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검찰이 미성년자 등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로 구속된 조주빈(24)에 대한 5차 조사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조 씨 외에도 '박사방' 운영자가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 태스크포스는 1일 오후 2시 10분경부터 조 씨를 불러 공범들과의 관계 등을 추궁 중이다. 이날 조사엔 지난달 31일 새로 선임된 조 씨의 변호인이 동석했다.

조 씨의 변호를 맡은 김호제(38·사법연수원 39기) 변호사는 "박사방의 유료회원은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진 것보다 적다는 것이 조주빈의 입장"이라며 "경찰에서 추산한 1만5000명이라는 숫자도 중복 회원이 포함된 것이기에 실제로는 그 이하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조 씨가 전날 조사 과정에서 텔레그램을 통해 알게 된 이들과 박사방을 함께 관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닉네임이긴 하지만 (조주빈이) 그 사람들을 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조 씨가 언급한 이들은 '붓다', '사마귀', '이기야'라는 닉네임을 가진 이들이며, 김 변호사는 "이들 외 공범이나 윗선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 않았고 구체적인 조사가 더 이뤄져야 할 것 같다"고 얘기했다. 

또 김 변호사는 '박사'의 후계자를 자처하며 성 착취물 유포방을 지속 운영하다가 기소된 '태평양원정대'라는 닉네임의 이모 군(16)도 관리자급의 역할을 하면서 범행에 동조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박사방에서 수익이 발생한 시기와 관련해 김 변호사는 "작년 9월부터 정도인 것 같다"고 얘기했지만, 수익 분배에 대해선 "아직 수사가 이뤄지지 않아 잘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조 씨가 가상화폐 관련 전문 지식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선 "본인은 없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경기 수원 영통구청 사회복무요원 강모 씨(24)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강 씨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며 피해자들의 개인 정보를 빼돌려 조 씨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씨는 구청 정보시스템 전산망에 접속해 피해자 여성 A 씨(34)와 그 가족의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조 씨에게 보복을 부탁한 혐의 등으로 지난 1월 28일 구속 기소됐다. 

검찰이 재판에 넘긴 4명의 공범 중 이번 사건에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인물은 강 씨가 처음이다. 다만 검찰은 강 씨와 조주빈의 대질신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조 씨는 범행 과정에 여러 사람이 가담한 사실을 인정하고는 있으나, 일부는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 씨가 부인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