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01 18:38

심상정 "수백만 원 내고 성 착취물을 쫓은 이들이 죄가 없느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나라살리기 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나라살리기 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한 'n번방 사건' 관련 발언에 대한 비판이 정치권에서 일파만파의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황 대표는 "개개인의 가입자들 중에서 범죄를 용인하고 남아있었거나 활동에 참여한 사람은 처벌대상이지만 호기심 등으로 방에 들어왔는데 막상 들어와보니 부적절하다 판단해서 활동을 그만 둔 사람에 대해서는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 디지털성범죄근절대책단(단장 백혜련)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이 만천하에 드러나면서 국민에게 안겨준 분노와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다"며 "온 국민이 한 목소리로 성착취 등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과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는 이 시점에 제1야당의 황교안 대표의 발언이 국민을 한번 더 분노케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호기심에 던진 돌멩이가 누군가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살인 무기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며 "아동·청소년과 여성, 사회적 취약계층의 인권을 유린하고 성적인 노예로 삼으며 자행된 끔직한 범죄의 낱낱을 단순 호기심으로 치부한다면 그 호기심은 반드시 처벌받아야 할 범죄"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같은 맥락에서 황 대표를 질타했다. 심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텔레그램 n번방 접속 링크는 아주 적극적으로 검색해야만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대다수 n번방들은 돈을 지불해야만 입장할 수 있었다"며 "황 대표는 수십, 수백만 원을 내고 여러 단계를 거치며 성 착취물을 쫓아 접속한 텔레그램 n번방 이용자들에게는 죄가 없다고 보는 거냐"고 쏘아붙였다.

이어 "n번방 사건 참여자들은 단순히 이를 시청한 게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폭력을 함께 모의하고 부추긴 적극적인 가담자였다"며 "n번방의 운영자와 유포자뿐만 아니라 이용자 모두 죗값을 치러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민 앞에 황 대표는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계열의 비례용 정당인 열린민주당도 나섰다. 열린민주당은 여성 비례후보 일동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황 대표는 자신이 한 말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가"라며 "황 대표의 안일한 인식에 분노마저 인다, 도저히 공당 대표 발언이라고는 믿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논란이 커지자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제가 '개별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린 부분은, 법리적 차원에서 처벌 양형은 다양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일반론적인 얘기를 했을 뿐"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