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온라인뉴스팀
  • 입력 2015.10.06 09:10

작년 동기간 대비 소비, 생산, 투자 고르게 늘어

“추석 대목”을 맞이하여 매출이 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가 3일 발표한 ‘최근 내수회복 관련 동향’ 자료에 따르면, 추석 3주 전부터 연휴에 이르는 기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주요 업종의 매출이 작년 동기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백화점(10.9%), 아울렛(13.8%), 온라인쇼핑(14.2%), 농축산물 매장(11.4%) 등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9월 26일~29일) 동안의 고속도로 통행량과 야구장, 놀이공원, 영화관, 박물관 등의 입장객 역시 작년 연휴기간에 비해 증가했다. 9월 국산 승용차 판매량의 경우 작년 동기간 대비 15.5%가 증가하는 등 개별소비세 인하 역시 소비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메르스(MERS) 사태 이후 움츠려들었던 관광 산업도 점차 활력을 회복해가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매월 급감했던 외국인 입국자수의 경우 9월 들어 -3.8%로 감소세가 떨어졌고, 한국과 중국 간의 항공 노선 입국자 수 역시 감소 폭이 -1.1%로 축소되는 등 중국인 관광객 유입이 회복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생산 및 투자 분야에서도 회복세가 뚜렷하다. 제조업 활성화 수준을 반영하는 산업용 전력 사용량의 경우 3개월 만에 처음으로 작년 대비 증가세로 돌아섰다. 자동차 생산량의 경우 작년 동기간에 비해 13.5% 증가했으며, 시멘트 내수 출하 역시 지난달에 이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이와 같은 회복세를 이어가기 위해 지난 1일 시작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보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5일 공식홈페이지 2차 오픈을 실시하여 소비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보강했다고 밝혔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품목을 늘리고 할인율을 높일 수 있도록 참가 업체들을 독려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광·여가를 중심으로 주요 분야별 투자 활성화를 유도하여 내수 진작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