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02 14:58

중소기업 혁신제품 구매실적에 따라 경영평가 인센티브 제공 검토

구윤철 기재부 차관이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구윤철 기재부 차관이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기술마켓 활성화를 위해 조달청의 혁신조달 플랫폼 연계, 공공기관 혁신조달 운영규정 마련, 중소기업 혁신제품 구매실적에 따른 경영평가 인센티브 제공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SOC 통합기술마켓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2019년 6월 개통된 ‘SOC 통합기술마켓’의 운영성과와 기술마켓 활성화 연구용역 추진상황 등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의 의견과 건의를 청취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구 차관은 “SOC 기술마켓 개통을 계기로 10개 공공기관의 2019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및 혁신제품 직접 구매금액이 548억원으로 과거 3년 평균(301억원)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며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당초 기대에 비해 중소기업의 플랫폼 이용 활성화에 미흡했고 공모를 통한 혁신제품 선정 위주로 운영되면서 기술개발·판로개척 지원·실증시험·인증 등 중소기업을 위한 실질적·종합적 지원은 아직 본격화 되지 않았다”며 “일부 기관의 개별 기술마켓 중복 운영에 따른 혼란과 비효율도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 차관은 “혁신 중소기업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통합 기술마켓으로 창구를 일원화하고 플랫폼 운영을 위한 공동정책과 절차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기술 및 제품의 공모와 구매에 그치지 않고 기술개발·인증·금융지원·해외 동반진출 등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해 중소기업의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 성과로 연결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SOC 기술마켓의 모범적 사례가 에너지, IT 등 다른 분야에도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기술마켓의 지식과 경험을 다른 공공기관들에게 전수하는데도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기술마켓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며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지원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방안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