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02 15:33

"대북 지원 요건 갖춰 지난달 31일 물품 반출 승인"

(사진제공=통일부)
(사진제공=통일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정부는 국내 민간단체가 신청한 1억원 상당의 방역물품에 대해 대북 반출을 승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대북 지원의 요건을 갖춰 신청한 1개 단체에 대해 물품의 반출을 지난달 31일자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승인된 물품은 손소독제로 총 1억원 상당이며 마스크는 포함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방역 물품 조달과 관련한 재원은 신청한 단체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것"이라면서 "해당 단체의 이름이나 물품의 반출 경로, 전달 시기 등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그동안 민간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코로나19 관련 인도적 대북 지원 신청이 법적 요건을 갖추지 못해 승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통일부가 제시한 요건은 ▲북측과 합의서 체결 ▲재원 마련 ▲물자 확보 및 수송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 ▲북한 내 분배 투명성 확보 방안 등이다.

그 중 1개 단체가 요건을 갖춰 재신청하자 이번엔 승인이 이뤄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현재 반출 승인이 나지는 않았지만, 대북 지원을 신청한 단체는 몇 개가 있다"면서 "이들은 대북 지원에 필요한 요건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북측에 실제 지원될 때까지 소요되는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는 "상황과 여건이 다 다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말할 수 없다"며 "주어진 여건에서 가장 빠른 방법으로 전하려 노력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향후 이 단체의 물품 지원 과정에 대해 "(대북 지원 요건인) 분배 투명성이 제대로 이행되는지는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고려하느냐는 질문에는 "기본적으로 (남북 보건)협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고, 관련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추진 방식을 판단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