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4.03 09:31

노동·노조 관련 구체적인 개선 의견 재논의…홈페이지 개설 후 신고 30여건 접수

삼성전자 본사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본사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시민단체인 '삼성피해자 공동투쟁'의 요구사항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2일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삼성피해자 공동투쟁의 요구사항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삼성피해자 공동투쟁과 처음 면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삼성피해자 공동투쟁 측은 위원회 활동이 이 부회장의 재판과 무관하게 이뤄져야 하고, 이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삼성의 불법 행위들을 시정하도록 강력하고 구체적인 권고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위원회 측은 아직 삼성 측에 전달했던 권고문에 대한 회신이 오지 않아 해당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지난달 11일 삼성전자 등 7개 관계사에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에 대한 권고안을 통보하고 오는 10일까지 회신을 요청한 상태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삼성 측에 보낸 권고안 중 노동과 관련된 회신 내용을 확인하고 전반적인 노동, 노조 관련 구체적인 개선 의견을 재논의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홈페이지 개설 후 약 30여건의 신고 제보 건이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사무국은 이를 사안별로 분류해 위원회에 보고했다.

이달 중에 열릴 예정이던 위원회와 삼성 7개 관계사 컴플라이언스 관계자 워크숍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연기됐다.

사무국은 외부 전문인력 3인(외부 변호사 2인, 회계사 1인)이 충원돼 인력 구성을 마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