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03 09:27

"하루 절박한 소상공인에게 적기 자금 제공…기간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책지원 방안 검토"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3월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3일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문 닫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며 “피해 소상공인에게도 적기에 자금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하면서 “최근 주요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향후 전개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매우 높고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도 지속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 경제의 즉각적인 V자 반등은 어려울 수 있으나 일정 기간 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경제가 지금의 일시적 어려움을 잘 버텨내 경기회복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그간 정부는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대응 방안을 단계적·다층적으로 마련해 발표했다”며 “사태 초기 긴급방역을 시작으로 1·2·3단계에 걸쳐 32조원 규모의 종합패키지를 발표하고 코로나19 글로벌 확산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우리 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100조원+α를 추가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생피해가 누적되고 범위가 확산됨에 따라 4대 사회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고 역대 최초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도 추진하고 있다”며 “대응조치 시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함’과 ‘국민의 체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들이 현장에서 지체없이 정책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 집행방안을 개선했다”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집중됐던 소상공인 자금공급 채널을 시중은행, 기업은행으로 다양화하고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신청에 생년기준 홀짝제를 도입하는 등 병목현상 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또 “앞으로도 하루가 절박한 소상공인에게 적기에 자금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금융시장 안정 방안도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 차관은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문을 닫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며 “현재 정부는 단기자금시장과 회사채 시장에서의 만기도래 스케줄, 발행 상황, 금리 스프레드 추이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고 기업들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차질없이 가동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은·증권금융을 통한 유동성 지원과 산은·기은을 통한 CP·단기사채 매입에 착수했고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을 지원하는 코로나19 피해대응 P-CBO도 신청접수에 들어갔다”며 “한·미 통화스왑 자금과 외환보유액 등을 적극 활용해 외화유동성도 적시 공급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 경제적으로 중요한 기간산업이 이번 위기를 헤쳐 나가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책지원 방안들도 검토하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대응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업계와 협업하면서 시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열린 자세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당장의 어려움을 과감하게 돌파해 가면서 지금의 고비를 넘기고 경제를 정상궤도로 회복시키는 긴 호흡을 가져야 할 때”라며 “국민들도 정부의 위기관리능력을 믿고 한 마음 한 뜻으로 지지해 준다면 코로나19는 물론 그로 인한 비상경제상황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