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04 09:57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다”고 4일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불가피한 선택임을 설명하면서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을 찾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모든 국민들께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왔고, 아이들의 개학을 위해 2주 전부터는 강도를 더욱 높였다”며 “그 결과, 우리는 미국과 유럽 여러 나라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감염은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적극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하다”고도 했다.

정 총리는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다”는 말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필요성을 언급했다.

당초 정부는 4월 6일을 ‘등교 개학’ 목표일로 정해두고, 5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달라고 국민들에게 당부했었다.

정 총리는 “국내 감염도 아이들을 학교에 보낼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르지 못했다” “수도권 감염 추세도 진정되지 않고 있다” “더구나 해외 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지금은 절대 긴장을 풀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여기서 느슨해지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처럼 사라질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피로감, 무력감을 느끼고 있고, 전례 없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경제 활동에 지장을 받으면서 생계에 위협을 받는 분들도 계시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하는 것이 막대한 희생과 비용을 수반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감염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예방이 낫고, 감당할 수 없는 혼란보다는 인내하고 비용을 감수하는 것이 나은 선택”이라고 덧붙였다.

방역과 의료 전문가, 지역사회의 의견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자는 쪽에 있었다며 정 총리는 “힘들더라도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에 계속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