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4.06 12:08

의정부성모·서울아산·인천의료원 등 지속 확대…의료자원 봉쇄되면 사태 수습 어려워

(사진=YTN뉴스 캡처)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서울과 수도권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방역 일선에서 일하는 의료인 감염 역시 증가추세여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의료기관 관련 확진자는 5일 0시 기준 수도권 신규환자 36명 중 7명으로 서울아산병원과 인천의료원 각 1명, 그리고 의정부성모병원 5명이다. 서울아산병원은 감염자인 9세 어린이와 같은 병실에 있던 생후 20여일된 아기의 엄마가 추가돼 2명으로, 의정부성모병원은 5명이 추가로 확인돼 모두 42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의정부성모병원의 경우 대중목욕탕을 이용한 직원에 의해 같은 곳에 있었던 3명의 일반인이 감염돼 지역 확산의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서울·수도권의 의료기관 감염은 크게 두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하나는 이들 지역에 노인요양원과 요양병원이 밀집해 있다는 사실이다. 고위험군이 입원해 있는 만큼 방역이 뚫릴 경우, 대구지역처럼 사망자가 급증할 수 있다.

또다른 문제는 의료자원의 분배다. 수도권 확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의료기관이 집단감염의 매개체가 되면 병원 폐쇄와 함께 의료자원과 의료인이 봉쇄돼 대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사태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대학 교수는 “지금은 확진자가 완만하게 상승하고 있지만 하루 100명 이상 증가하면 폭발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며 “이렇게 되면 의료진과 의료시설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도 코로나19로부터 의료인력과 의료기관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중앙안전대책본부는 우선 이번 주부터 비대면 진료를 강화하기로 했다. 가벼운 감기환자나 만성질환자라도 전화상담과 처방, 대리처방, 화상진료 등 비대면진료를 적극 권장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정에서의 전화상담이나 화상진료를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의료기관 앞에 설치된 별도 공간(선별진료소)에서 의료인 보조 하에 화상으로 진료하는 방식이다.

또 폐렴이나 발열 등 유증상 환자에 대해선 의료기관 입원 전 진단검사를 한단계 추가토록 했다. 응급실에 사전환자분류소나 격리진료구역을 마련해 중증도가 높은 응급환자 중 호흡기증상이 있으면 이곳에서 먼저 응급처치를 하거나 검사를 받도록 하는 식이다.

특히 의료기관 내 외부인 출입 제한, 면회절차 강화 등 방문객 관리도 지금보다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무증상 환자에 대해선 속수무책이다. 서울아산병원의 첫 번째 사례자인 9세 어린이 감염자도 입원 당시에는 음성으로 판정됐다가 며칠 뒤 병원 정기검사에서 양성으로 뒤집혔다.

감염자를 돌보는 의료진의 감염 또한 현재로선 주의사항을 당부하는 정도의 대책 이외에는 뾰족한 대책을 찾을 수 없다. 5일 밝혀진 마산의료원 간호사 A(39)씨와 그의 아들(9)의 확진이 대표적인 사례다. 간호사 A씨는 경남의 코로나 전담병원인 마산의료원에서 경증환자를 돌봐 왔다.

정부가 밝힌 현재까지 확인된 의료기관 종사자 중 코로나19 감염자는 모두 241명이다. 이중 진료과정 중 감염된 사람이 66명(27.3%)으로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다. 나머지는 101명(41.9%) 지역사회에서 감염됐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서울과 수도권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감염이 아직은 안정적이긴 해도 긴장을 끈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중대본 관계자는 “이는 이탈리아 9.1%, 스페인 15.5%에 비해 적은 수치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방역 일선의 책임을 담당한 의료인 감염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