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06 14:53

"수용될 경우 통합당, 즉각 추경편성 등에서 정부·여당과 협조"
심상정 "모든 개인에게 100만원 주자…대통령과 정당대표 회담 열어달라"

지난 2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21대총선 중앙선대위 합동 출정식'에 참석하기 위해 이해찬(왼쪽) 민주당 대표가 국회에 도착한 버스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4·15 총선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가운데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앞다퉈 '대국민 현금지원'을 거론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오전 민주당 부산광역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번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복지정책이 아닌 긴급재난대책"이라며 "그래서 긴급재난대책엔 지역과 소득, 계층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한 번쯤 제대로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에 따른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전국민에게 확대해야 한다"며 "전국민 대상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당에서 모든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다는 자기확신을 가질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오후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과 박형준, 신세돈 공동 선대위원장은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 광장에서 '나라 살리기, 경제 살리기 출정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4·15 총선에서 필승을 다짐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지난 1일 오후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과 박형준, 신세돈 공동 선대위원장은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 광장에서 '나라 살리기, 경제 살리기 출정 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4·15 총선에서 필승을 다짐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이에 앞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유세 도중 이화장 앞에서 대국민 브리핑을 통해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을 즉각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필요한 25조 원 가량의 재원은 512조원에 달하는 2020년 예산의 재구성을 통해서 조달하라"며 "위의 제안이 수용될 경우 통합당은 즉각 추경편성 등에서 정부·여당과 협조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또 "정부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만 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은 즉각적으로 현금으로 지급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지급 기준에 대해 국민에게 많은 불만과 혼란을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이는 그동안 황 대표는 물론이고 미래통합당이 정부 정책에 대해 "총선용 현금살포"라며 "정부여당의 정책은 소비 진작 없이 분열만 부른다"고 비판해왔던 정책에서 선회한 것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같은 날 선대위회의에서 "이달 내 모든 개인에게 재난기본소득 1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의 미흡한 정책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높다"며 "각당에서 다양한 안들이 제출되고 있는 만큼, 대통령과 정당대표 회담을 열어달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