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4.06 16:40

김범준 대표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 추진…4월 수수료 절반 돌려줄 것"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우아한형제들이 배달 앱 '배달의민족'에서 이달 시행한 새 요금체계에 따른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개선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6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며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며 "이 과정에서 사장님들의 마음 속 깊은 말씀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지난달 이미 발표한 바 있다"며 "당장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배달의민족을 가꾸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 주문 성사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오픈서비스' 요금체계를 발표했다. 이는 8만8000원의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기존 요금체계를 개편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3일 배달의민족의 최근 개편한 수수료 정책이 일방적인 요금 인상이라면서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기존에는 매출 규모와 관계없이 일정 금액만 냈으나, 정률제가 적용되면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바뀌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