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4.07 08:42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가연이 지난 2월 3일부터 29일까지 미혼남녀 220명을 대상으로 ‘결혼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해, 미혼남녀들에게 맞벌이 의향과 결혼비용 분담에 관한 생각을 알아봤다.

‘결혼 후, 맞벌이가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필요하다’(78.2%)가 ‘필요없다’(21.8%)는 응답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그 중 ‘필요하다’를 선택한 미혼여성(83.9%)의 응답비율이 미혼남성(71.6%)보다 조금 더 높았다.

‘남녀 각각 결혼비용 및 주거비 마련은 어디까지 분담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성별 상관없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이 더 하면 된다’(65.9%)는 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남자와 여자 공평하게 절반씩 하면 된다’(23.6%)와 ‘집은 남자가, 가전·가구는 여자가 하면 된다’(10.5%) 순으로 나타났다.

맞벌이 가구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미혼남녀 10명 중 약 8명이 맞벌이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종합하면, 이제 결혼 후 맞벌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 여겨지는 것으로 보인다.

미혼남녀 10명 중 약 9명이 ‘성별에 상관없이 결혼비용을 분담하거나 절반씩 하면 된다’고 답한 것을 보면 ‘신혼집은 남자가, 혼수는 여자가 준비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결혼 가치관이 점점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연 관계자는 “개인차는 있지만 결혼 계획을 세울 때, 집값이나 살림마련비용을 한쪽만 감당하기보다 함께 분담하려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