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07 13:13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자료제공=금융감독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7일 금감원에 따르면 2019년도 대부업 불법추심 판별지원 및 민원분류 추천시스템 운영을 시작으로 최근 AI 사모펀드 심사, 보험TM 불완전판매 식별, 인터넷 불법금융광고 감시 등 5개 시스템으로 확대 구축해 운영 중이다.

먼저 지난해 5월부터 대부업자의 채권추심 실태점검 시 수집한 녹취파일에 AI 기술인 음성텍스트변환 기술을 적용해 언어폭력·반복추심 등을 포함한 대부업 불법추심 여부를 식별하고 있다. 

또 보험영업 검사 시에는 텔레마케팅(TM) 녹취파일을 분석해 보험계약자에게 필수적으로 고지하는 항목의 허위 안내 등을 판별함으로써 불완전판매 여부를 식별하도록 했다. 통장 및 개인신용정보 매매, 휴대폰 소액결제 등 인터넷에 만연한 불법금융광고를 조기에 적발·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AI를 활용한 감독업무 지원을 통해 업무효율을 제고하고 있다. AI가 민원인이 제출한 민원내용을 분석해 민원유형 및 유사민원 등을 업무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추천하게 했다. 특히 기계독해 기술을 활용해 AI가 사모펀드보고서를 읽고 주요 항목별로 적정성을 판단함으로써 심사업무를 지원하도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미 구축된 AI·빅데이터 시스템의 인식률, 정확도 등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대상업무 확대 발굴, 관련 혁신사례 연구 등을 통해 섭테크(Suptech)혁신을 지속할 것”이라며 “연내 민원상담시스템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기반을 구축하고 향후에는 민원상담뿐만 아니라 민원동향을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설 전담조직인 섭테크혁신팀 주도 하에 ‘금융감독 디지털전환 TF’를 구성하고 섭테크 장단기 과제를 선정해 디지털 전환기에 대비한 금융감독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금융소비자 목소리에도 더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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