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07 16:39

자가격리자 투표 위해 '일시해제'도 검토…관계부처 논의 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로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로고.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고 있는 생활치료센터에 오는 10~11일 이틀간 특별사전투표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거소투표 신고 만료 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권자의 투표권 보장을 위해 보건당국과 협의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특별사전투표소는 다수의 확진자와 의료·지원인력이 있는 서울·경기·대구·경북지역 내 8개 생활치료센터에 설치한다.

운영 시간은 사전투표 기간 중 1일 5∼8시간으로 투표소별로 생활치료센터 내 격리 인원을 고려해 정했다.

선관위는 "투표 대상은 이날 기준 해당 생활치료센터 내 치료 중인 코로나19 확진자와 의료·지원인력 900여명"이라며 "다만 사전투표일까지 추가 확진자 입소 및 퇴소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특별사전투표소에 대한 안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선거인 간 접촉을 피하고자 동선을 분리하고, 투표 종료 후 사전투표 장비·투표함·회송용 봉투 등은 해당 시설에서 소독 또는 멸균처리 후 이송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자가격리된 유권자의 참정권을 위해 이들의 이동을 제한적으로 풀어주는 쪽으로 관계 부처가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자가격리자는 원칙상 14일간 외출이 금지돼 있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4·15 총선에서 코로나19로 자가격리돼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된 유권자들에 대한 특별대책을 마련 중이다.

박종현 범정부대책지원본부 홍보관리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브리핑을 통해 "현재 선관위를 중심으로 방역당국, 관계부처가 협의하고 있다"며 "협의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조만간 발표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선관위 박영수 사무총장은 지난 5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선거권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건강권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그분들을 투표를 위해서 이동을 허용할 것이냐 하는 부분은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라서 아직도 정부에서 명확하게 거기에 대한 입장 정리를 못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선관위는 정부에서 그분들이 제한적으로 투표만을 위한 이동을 허용한다면 시도 단위로 이제 몇 군데 별도의 사전투표소를 만들어 그분들이 대중교통이나 이런 것들 이용하지 않고 자가라든지 자치단체에서 준비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와서 투표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준비는 하고 있다"며 "정부와 선관위가 계속 대책을 의논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시도 단위로 자가격리자들을 위한 별도의 투표소를 마련하는 문제는 선거일이 8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라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