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08 10:53

"문 대통령, 대통령 긴급명령권에 대한 판단 제대로 못내려...리더십에 문제"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총선 D-7 기자회견'에서 "미래통합당이 이번 선거에서 확실한 과반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을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원성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총선 D-7 기자회견'에서 "미래통합당이 이번 선거에서 확실한 과반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을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총선 D-7 기자회견'에서 "미래통합당이 이번 선거에서 확실한 과반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을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과거의 선거를 돌이켜봤을 적에 대통령 임기 말에 실시된 총선에서 그게 6번 있었다"며 "6번 중에서 1번을 제외하고는 여당이 이겨본 적이 없다. 지금의 사태는 과거의 여당들이 총선을 맞이해서 선거를 치렀던 것보다 상황이 더 나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이렇게 본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성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근본적으로 지난 3년 동안의 문재인 정권의 치적, 즉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관한 평가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며 "그 다음에 지난 20대 국회에 있어서 더불어민주당의 의원들의 행태, 이런 것들이 어떻게 작용을 했느냐에 대한 평가"라고 규정했다.

이어 "지난 20대 국회를 보면 여당은 맹목적으로 거수기 역할만 하는 그러한 정당이라고 하는 것을 국민의 뇌리 속에 심어주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한다"며 "거기에 대표적인 것이 조국 장관 임명이다. 여당이 제대로 된 판단을 해서 대통령과 협의를 했을 것 같으면 그와 같은 사태가 저는 일어나지 않았으리라고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 사태로 인해서 지금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관하여 아주 엄청난 상처를 입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김 위원장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처방식도 꼬집었다. 그는 "특히 최근에 벌어지고 있는 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서 과연 대통령의 리더십이 작동하는지, 안 작동하는지, 이해가 되지가 않는다"며 "왜 그런 말씀을 드리는가 하면 지금 사태가 굉장히 엄중한 사태이다. 그러잖아도 지난 3년 동안에 우리나라 경제가 굉장히 피폐할 대로 피폐해졌는데 코로나바이러스를 맞이함으로 인해서 그 경제상황이 아주 어려운 상황인데 여기에서 대통령의 리더십이 안 보인다"고 질타했다.

또한, 그는 '대통령 긴급 명령권 발동'에 대해서도 거론했다. 그는 "제가 지난 10여일 전에 미래통합당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취임을 하면서 제가 안을 제시를 했다"며 "'정부 예산의 20%를 재조정을 해서 긴급자금으로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정부가 조치를 취하라', 그러니까 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한 방법이 대통령의 긴급명령권인데 그것을 전혀 몰라서 안 하는 건지, 하기 싫어서 안 하는 건지, 지금 아직까지도 결단을 못 내리고 있다"고 힐난했다.

끝으로 그는 "그러니까 여당 자체 내에서 '긴급명령권이 발동이 돼야 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또 그 안에서 '안 된다'는 이렇게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대통령 긴급명령권이라는 것은 외부의 누구도 거기에 대해서 관여할 수 없고, 대통령 스스로가 판단해서 내릴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 그러한 판단이 제대로 내려지지 않고, 사태를 그냥 막연하게 불 보듯이 보는 그러한 데서 우리가 대통령 리더십이 얼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