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4.08 15: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정부가 5G+ 전략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6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정부는 8일 제3차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가 영상회의로 개최, 이같이 결정했다.

전략위원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과 공공분야의 5G 적용 확대를 위해 교육부와 국방부가 처음으로 참여했다.

전략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현장의 애로사항들을 공유하면서, 위기극복을 위해 5G가 돌파구를 찾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5G 상용화 1년 만에 가입자 577만명을 상회하고, 기지국을 11.5만국 구축하는 등 5G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통신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상반기 망 투자규모를 2.7조원→4조원으로 50%가량 확대하고, 영세사업자·소상공인에 약 4200억원의 지원을 추진하기로 했다.

단말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의 단말 선택권 확대를 위해 중저가 단말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정부는 15대 5G+ 전략산업 분야별 2020년 추진목표와 주요 계획을 제시했다. 

‘5G+ 전략’의 지속적·체계적 추진을 위해 기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위주의 과제실행체계를 개편하여, 각 부처 전문기관, 민관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점검반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 주재로 운영될 점검반은 과기정통부 책임 담당관과 각 부처 전문기관 담당자, 전문가, 민간 협단체 등으로 상반기 내 구성할 계획이다.

‘5G+ 전략’의 성과 창출·확산을 위해 5G 단말·서비스 개발, 실증 및 보급·확산 등 ’21년 신규사업을 범부처 협력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고혈압, 당뇨, 발열, 복통 등 주요 감염병 증상과 질환을 빠르게 진단, 분석 할 수 있는 '닥터앤서 2.0' 개발,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처리, 차량통신 및 보안 등 완전자율주행 핵심 기술개발 사업 등을 기획 중에 있다.

현재 기획 중인 사업들은 연내 기획재정부의 예산심의 과정을 거친 이후 확정될 예정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5G 일등국가로 도약하고,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상황을 5G+ 전략으로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범부처·민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